youngho2017
로열르페이지 한인부동산 중개인
416-871-3428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74 전체: 260,488 )
WWI 배경 영화 (X)-'가을의 전설’(Legends of the Fall)(1)
youngho2017

 

 제1차 세계대전(WWI) 배경 영화 시리즈의 열 번째로 '가을의 전설'을 꼽아보았다. 이 영화는 1880년대 말부터 1960년대까지의 긴 시간대에 걸쳐, 미국 몬태나 주의 한 농장에 정착한 러드로우 가문(The Ludlows)이 겪는 파란만장한 이야기이다. 그런데 굳이 WWI 카테고리에 넣은 까닭은 어디까지나 필자의 자의적인 해석이지만, 평화롭고 부요(富饒)하던 러드로우 집안의 비극과 쇠락이 이 전쟁으로 인해 시작되기 때문이다.

 

 원작은 짐 해리슨(Jim Harrison, 1937~2016)의 동명의 소설. 해리슨은 세 편의 단편을 묶어 그 제목 중 하나인 '가을의 전설'을 타이틀로 하여 1979년 출간했는데, 이 작품의 탄생 이면에 에피소드가 있다. 당시 그는 부도가 난 상태였는데 그 얘기를 들은 그의 친구이자 유명 배우인 잭 니콜슨이 3만 달러를 송금해 줌으로써 이 작품이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1994년 트라이스타 픽처스 제작 및 배급. 감독은 '셰익스피어 인 러브(1998)'의 제작자 및 '영광의 깃발(1989)' '라스트 사무라이(2003)' 감독으로 잘 알려진 에드워드 즈윅(Edward Zwick·69). 출연 브래드 피트, 앤서니 홉킨스, 에이던 퀸, 줄리아 오먼드, 헨리 토머스 등.

 

 음악감독은 1995년 작 '브레이브하트' 및 '아폴로 13' 그리고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타이타닉(1997)' 및 '아바타(2009)' 등으로 유명한 제임스 호너(James Horner, 1953~2015). 러닝타임 133분. 제6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촬영상(존 톨)을 수상하고, 미술상 및 음향상이 후보에 올랐다.

 

 그런데 원제 'Legends of the Fall'에서 'fall'을 우리나라 및 프랑스(Legendes d'automne)에서는 '가을'로 해석한 반면, 독일에서는 '열정의 전설(Legends of Passion)'로, 중국에서는 독일어와 어감이 비슷한 '연정세월(燃情歲月)'로 옮기는 등 오역의 논란이 있었다.

 

 어쨌든 영화 내용상 단란했던 러드로우 가문이 전쟁을 겪으면서 쇠락의 길을 걷는 과정이 마치 풍요의 계절이 끝나고 적막하고 쓸쓸한 가을로 접어드는 느낌이라 '가을의 전설'이라 해도 큰 무리가 없지 않나 싶다.

 

 영화는 아메리카 원주민 '단칼(One Stab)'의 내레이션으로 시작한다. "어떤 이는 크고 분명하게 자신의 내부 소리를 듣고, 들리는 그대로 살아간다. 그런 사람은 미치거나 전설이 된다."며 늙은 단칼(고든 투투시스)의 회상이 나온다. 트리스탄이 태어나던 9월은 혹독하게 추워 그의 어머니 이자벨(크리스티나 피클스)은 거의 죽어가며 그를 낳았다.

 

 육군 대령이던 아버지 윌리엄 러드로우(앤서니 홉킨스)가 핏덩이 트리스탄을 단칼에게 데려와 그를 안고 밤을 지샜단다. 그가 성장함에 따라 단칼은 사냥의 기쁨을 가르쳤고, 짐승의 뜨거운 심장을 쥘 때 그들의 영혼은 비로소 자유가 된다고 가르쳤다. 러드로우 대령은 트리스탄(키건 매킨토시)을 가장 아꼈다.

 

 대령은 미합중국 정부의 인디언을 학살하는 정책에 불만을 느끼고 스스로 퇴역한 후, 몬태나 주의 울창한 숲과 계곡으로 둘러싸인 거대한 외딴 농장에 정착하여 새 삶을 시작하였다. [註: 실제 촬영지는 캐나다 알버타 주 로키 산맥이다.]

 

 장남 알프레드(랜덜 슬래빈)는 나이보다 성숙했고, 형들은 막내 새뮤얼(덕 휴즈)에게 뭐든 해주며 그를 보물처럼 아꼈다. 천혜의 자연에서 숲과 들판을 뛰놀던 소년들은 자연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밝고 씩씩하게 성장했다. [註: 이 영화에는 아역 배우가 따로 캐스팅 됐는데, 특히 트리스탄 역에는 성장 시기에 따라 두 명의 아역 배우가 등장한다.]

 

 특히 둘째 트리스탄(에릭 존슨)은 남들처럼 기다리지 않고 그의 운명을 스스로 찾아 나섰다. 어느 날 아버지와 단칼과 함께 사냥을 나섰다가 혼자서 곰의 습격을 받자 단검으로 곰의 발톱을 찍어 날카로운 곰발톱 하나를 증거로 남긴다. 이로써 "곰과 피를 나누면 평생 방랑을 하게 된다"는 인디언의 저주에 따라 트리스탄은 야수성의 인생을 살게 되었다.

 

 어머니 이자벨은 겨울은 잔인하다며 집을 떠났는데 그 후 가족을 만나러 거의 오지 않았다. 알프레드는 어머니에게 많은 편지를 썼지만 트리스탄은 말하기도 싫어했다.

 

 지금까지 단칼의 내레이션으로 1880년대 후반부터 약 30년 간의 옛이야기를 끝내고 장면은 1913년 4월13일 시점으로 이어진다.

 

 그렇게 훌쩍 자라 다들 청년이 된 어느 날, 해맑고 의협심 강한 막내 새뮤얼(헨리 토머스)이 하버드대 어느 강연에서 만난 약혼녀 수잔나 핀캐논(줄리아 오먼드)을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성실하고 부지런한 모범생인 장남 알프레드(에이던 퀸), 강하고 열정적인 성격과 남성적인 매력을 지닌 차남 트리스탄(브래드 피트) 등 모두 첫눈에 그녀에게 반하지만 내색할 수는 없었다.

 

 저녁식사가 끝난 뒤 수잔나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 새뮤얼이 '여명과 안개'를 노래한다.

 

 "저녁이 되자 한 소녀가 나무 옆에 서서 손에 말고삐를 들고 있네. 이렇게 고운 소녀를 봤니? 어디선가 들려오는 멋진 음성의 속삭임. 그녀는 다른 이에 속했구나. 그래, 그녀는 영원히 여명과 안개(Twilight and Mist)에 속했구나."

 

 삼 형제 사이에서 수잔나가 겪을 운명을 예언하는 듯한 이 가사의 선율은 바로 제임스 호너가 작곡한 주제곡으로 영화 전반에 걸쳐 변주되며 애잔하게 흐르는 아름다운 곡이다.

 

 러드로우 대령은 남자들만 있는 이 집에 교양있는 여성이 다시 오니 얼마나 기쁘고 이상한 느낌인지 모르겠다며 그 애들과 함께 있으니 깊고 잔잔한 만족감이 충만 돼 하느님께 감사한다고 중얼거린다.


 수잔나는 평화로운 농장에서 말타는 법, 총 쏘는 법 등을 배우며 새뮤얼의 약혼녀이면서도 트리스탄의 매력에 점점 빠져드는데….

 

 그러나 당시 세계가 전쟁의 소용돌이에 휩싸이자 새뮤얼은 캐나다군에 입대하겠다고 나선다. 이를 말리지 못한 수잔나는 트리스탄에게 대신 못 가게 막아달라며 그의 품에 안겨 우는데, 그때 알프레드가 이 광경을 목격하여 형제간의 오해와 갈등이 시작되고….

 

 1914년 10월14일.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해 새뮤얼이 전쟁에 참가한다. 대령의 아들들답게 세 형제는 단칼과 함께 아버지와 약혼녀 수잔나를 남겨두고 모두 전쟁에 참가한다. (다음 호에 계속)

 


▲ '가을의 전설(Legends of the Fall·1994)' 영화포스터

 

▲ 러드로우 삼형제는 창으로 물고기를 잡는 등 천혜의 자연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밝고 씩씩하게 성장했다.

 

▲ 떠나는 어머니를 배웅하는 어린 삼형제. 왼쪽부터 장남 알프레드(랜덜 슬래빈), 차남 트리스탄(에릭 존슨), 막내 새뮤얼(덕 휴즈).

 

▲ 막내 새뮤얼의 약혼녀 수잔나 핀캐논(줄리아 오먼드)이 러드로우 대령(앤서니 홉킨스)과 함께 농장으로 가고 있다.

 

▲ 저녁식사 후 수잔나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 새뮤얼(헨리 토머스·맨우측)이 '여명과 안개(Twilight and Mist)'를 노래한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