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yjeong
웰빙 부동산
건축공학, 도시계획을 전공한 공인중개사로서 토론토 지역의 장단기 개발계획을 토대로 하여 여러 가지 조언을 드리며, 주택의 건물구조에 따른 장단점 및 실내디자인 측면에서 기능적인 동선 분석 및 조언, 캐나다 주거환경에 따른 환경특성을 고려하여 조언 드립니다.

정영훈 부동산
416-937-1130

카톡ID : frankjeong

blog.naver.com/frankrealtor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662 전체: 573,749 )
캐나다 토론토의 주거유형(2)
frankyjeong

 

단독주택에 이어 다음으로 가치가 높은 링크(Link) 주택과 세미 단독주택(Semi-Detached House)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 링크 주택 (Link / Linked House)

 


  

 

 

캐나다의 주택형태 중 링크 (Link)는 주택의 일부가 다른 주택과 한쪽의 벽을 공유하는 형태를 일컫는다. 넓게 보면 세미주택(Semi-Detached)의 하나로도 볼 수 있으나 건축법상 엄연히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볼 때 단독주택처럼 보이나 지하의Basement 벽이나 기초가 공유되어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고 간혹 지상의 차고가 공유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2채를 짓기에는 충분치 않은 대지를 최대로 활용하고자 만들어진 방식이기에 단독주택에 비해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지하실 벽을 공유하거나 차고의 벽을 이웃과 공유하기에 주택 전체를 부수고 새로 신축주택을 짓기는 불가능하며, 개축과 증축에 있어서도 제한이 발생하며 차고의 벽을 공유하고 있는 경우, 주차공간이 붙어있어 간혹 이웃과의 마찰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링크 형태의 주택은 광역토론토에서 1970년대와 80년대 인기가 있었는데, 단독주택보다는 저렴하지만 단독주택으로 보여 더욱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언뜻 보면 단독주택으로 보여 그 당시뿐만 아니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주택거래 시에 단독주택으로 리스팅을 하고 매매가 되는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최근 부동산에서는 링크형태의 주택과 단독주택을 리스팅시부터 따로 분류하도록 MLS(Multiple Listing Service)에 리스팅시 확실하게 구분하도록 바꾸어 놓았다. 부동산 중개인들에게 받는 MLS Sheet를 보면 첨부된 사진처럼 Link 인지 Link가 아닌지를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

 


 

 

 


▨ 세미 단독주택 (Semi-Detached House)

 


  

 

 

세미 단독주택은 간단히 ‘세미(Semi)’라고도 불리는데, 2채의 주택이 하나로 연결된 형태의 주택으로 이웃과 측면 한쪽의 벽을 공유하기에 의미로만 보면 Link 주택과 같아 보인다. 일반적으로 좀 적은 면적의 대지면적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주택을 붙여 한 건물로 짓는 형태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일반적으로 거울을 마주보고 있는 듯한 좌우 대칭에 가까운 모양으로 많이 짓는다. 


간혹 ‘듀플렉스(Duplex)’와 혼돈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양과 형태는 ‘세미’와 ‘듀플렉스’가 같을 지라도 소유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세미’ 또는 ‘듀플렉스로’ 구분된다. 세미는 한 건물로 된 주택 내 2채로 나뉘어진 각각의 주택이 각기 다른 소유주로 구성이 되는 반면 듀플렉스는 건물 전체가 한 명의 소유로 되어있다. 


단독주택과 같이 자신의 주택과 그에 속한 토지만을 소유하기 때문에 자기 집과 동시에 땅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지만 Link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건물을 부수고 다시 주택을 짓을 경우 신축은 불가능하고 개축과 증축만이 가능할 수 있으나 상당한 제한이 있다. 그리고 주택의 벽을 공유하는 관계로 소음과 프라이버시의 침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