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kim
김광오 한방 칼럼
퀘벡주 의사회침구과, 자연의약사회면허, 침술한약대 교수역임
몬트리올 동방한의원장, 의료선교사(목사),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T. 1-514-597-1777/484-6546, E.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03 전체: 621,534 )
발바닥이 뜨겁다. 그 원인 및 예방법
kokim

 

“발바닥이 뜨거워요.” “발바닥 통증이 있어요.” 하는 등 발바닥에 열이 많은 분들이 꽤 많다. 손과 발은 인체의 온도를 맞추기 위해서 정말 중요한 부위인데, 손과 발이 시렵거나 너무 뜨거우면 밤잠을 설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많다. 그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발바닥이 뜨거워요원인

1. 간에 열이 많을 때 : 한의학에서 전문용어로 강양상항이라고 한다, 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을 가진 분들, 특히 사람들 상대를 많이 하는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간 기능이 일시적으로 약해지는 경우가 있다. 간이 약해지면서 열이 많을 땐 피로가 쉽게 쌓이고, 눈에도 피로감을 많이 느끼며 안과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2. 혈액순환 장애 : 혈액의 양이 많아지면 혈압이 높아지면서 발바닥에 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런 증상은 특히나 임산부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혈액의 공급량이 많아지고 손발로 혈액이 몰리면서 밤에는 근육의 움직임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심장으로 혈액을 보내는 양이 줄어들 수 밖에 없어지면서 손발이 뜨거워질 수 있다.

 

3. 비뇨기과 질환 : 방광과 요도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발바닥에 열이 난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 후로 화장실을 갔을 때 불편함을 느꼈거나 통증을 느낀 적이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게 좋다.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계절에 맞지 않게 유독 추위를 많이 탄다면 병원에 가서 원인이 되는 요소를 찾아 해결하는 것이 좋다.

 

4. 변형성 척추증 : 변형성 척추증은 등뼈의 노화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허리에 이상이 생길 경우 나타나는 증상이다. 50세 이상의 연세가 있는 분들이 발바닥이 뜨거워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경우 대부분 보면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불편한 자세로 오랫동안 밭일을 할 경우 척추에 변형이 와서 발바닥 화끈거림을 느낄 수 있다.

 

발바닥이 뜨거워요예방법

마사지를 해주면서 얼음을 수건에 감싸 냉찜질을 해주면, 붓기도 가라 앉히고, 통증도 완화시킬 수 있어 좋다. 만약 통증이 일시적이지 않고 계속된다면 근막 및 신경에 염증이 발생되어 발바닥이 부은 것이므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발바닥의 원활한 혈액공급을 위해 따뜻한 물을 마셔주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다리를 마사지 해주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며 발바닥 열감도 서서히 줄어든다. 또, 발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발가락 앞부분에 과도한 압력이 전해지는 신발은 신지 않도록 하며 편한 신발을 신도록 한다.

 

걸을 때는 발 뒤꿈치, 발바닥, 발가락 순서로 지면에 닿도록 걷고, 11자 걸음걸이를 유지하는 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하며, 균형 잡힌 식사 및 운동을 하며 무엇보다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