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03 전체: 553,579 )
7. 임대주택 투자(5)
chungheesoo
2017-08-24
(지난 호에 이어)
임대 사업 성공의 가장 큰 요소변수 중의 하나가 재무 관리다. 재무 관리란 수익(income)과 지출(expenses)의 적절한 결합으로 수준이 높고 안전한 수익성 혹은 시장 지배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경영 활동이다. 재무관리의 전제 조건이 있다면 이것은 믿을 만한 회계 정보다. 이러한 정보는 많은 사람이 원한다.
앞에서 언급한바 기업주는 회계정보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 안전성, 성장 전망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금융 기관이나 신용 평가 기관은 기업의 신용도를 파악하고 융자의 적절함을 판단하기 위해 이러한 정보를 원한다. 투자자는 기업의 경영 실태를 토대로 기업을 위한 투자여부를 결정한다. 공인 회계사는 기업의 감사, 행정관은 기업의 지도 감독 그리고 세무 당국은 기업의 담세 능력 및 적정 과세를 위해 회계 정보를 원한다.
이와 같이 회계정보는 기업의 생존뿐만 아니라 나라 경제의 건전성을 위해서도 절대 필요하다. 모든 주택 임대 업자가 회계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회계 정리는 회계사에 의뢰 하지만 회계 정보에 대한 기초 지식과 회계정보에 입각한 기업 평가 방법의 원칙은 알 필요가 있다.
정부 규정 및 국제 회계 관행에 따라 회계 정보는 주로 다음 형식으로 정리된다. 즉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손익 계산서(Income Statement), 현금 흐름표(Cash Flow Analysis)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명세서(Auxiliary Accounts)가 있고, 이들은 대차대조표나 손익계산서를 구성하는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한다.
그러면 기초 회계정보를 살펴보자. 우선 대차대조표는 복식부기(double entry)로 좌편(차변)에는 기업의 자금의 조달 원천을 보여주며, 우편(대변)은 자금의 이용 현황을 보여준다. 좌편은 자산(Assets), 우편에는 부채(Debt)와 자본(Own Capital)을 보여준다.
대차대조표는 기말(월말, 반년 말, 년말)의 기업재무구조를 보여주는 것이다. 좌편 총계는 우편의 총계와 항상 일치한다. 대차대조표의 구성을 보자. 자산의 구조는 이렇다. 1. 유동자산: 1.1 당좌 자산; 1.2 재고자산; 2. 고정 자산: 2.1 투자자산; 2.2 유형 자산; 2.3 무형자산; 2.4 이연 자산. 이들 항목의 총계가 자산이다.
유동자산은 현금, 예금, 유가증권, 매출 채권 등을 포함한다. 유동성이 큰 자산을 당좌 자산이라고 한다. 한편 재고 자산은 상품, 제품, 재고품 등을 포함 한다. 고정 자산 중 투자자산은 장기성 예금, 투자 유가증권 등으로 구성, 유형 자산은 토지, 건물, 기계류 등으로 구성된다.
한편 무형 자산은 영업권, 공업 소유권, 특허권 등을 포함하며, 이연 자산은 미래에 취득할 수 있는 자산으로(deferred payment) 창업비, 개업비, 신주 발행비, 사채 발행비, 연구 개발비 등으로 구성된다
대차대조표 우편에 있는 부채 및 자본금 구성을 보자. 1. 부채: 1.1 유동부채(단기에 상환해야 하는 부채); 1.2 고정 부채: 장기 상환 부채; 1.3 부채 총계: 유동 부채와 고정 부채의 합계. 2. 자본금: 2.1 자본금(주식회사의 경우 보통주 자본금 및 우선주 자본금); 2.2 자본 잉여금(Capital Surplus) (자본 준비금, 재평가 적립금); 2.3: 이익 잉여금; 2.4 자본 조정 항목; 2.4 상기 항목의 합계가 자본 총계다.
이 모든 항목을 합하면 부채 및 자본금 총계가 산출된다. 다시 한번 지적하는바 우측(대변)은 기말에 소요 자금이 어디서 조달 되었는지를 알린다. 크게 보면 자금 조달은 두 개 밖에 없다. 즉 자기자본금과 타인에서 빌린 돈이다. 부채와 자본금의 비중을 보면 자금조달 시 어느 정도 타인의 자금에 의존 하는지를 보여준다.
이와 같이 조달된 돈이 어떻게 사용되는가 하면 자산 구입에 사용된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차변의 자산 구조다. 유동자산과 고정 자산의 비중을 보면 자산의 유동성을 판단할 수 있다. 고정 자산의 비중이 크면 자산의 유동성이 하락하여 필요할 때 자산의 현금화가 어려워진다. 한편 부동산 같은 고정자산의 비중이 크면 양도 소득 취득 가능성이 크다.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를 알아보자. 대차대조표가 기말(end of the period) 재무 현황을 보여준다면 손익 계산서는 기중(during the period)에 기업이 수익(income)을 얼마나 냈고, 지출을 얼마나 했는지를 알리는 정보다.
대차대조표는 기말의 재무 현황이라면 손익계산서는 기중의 수익 및 비용의 흐름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즉 전자는 정태적 정보(static information)를 제공한다면 후자는 동태적 정보(dynamic information)를 제공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