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yjeong
웰빙 부동산
건축공학, 도시계획을 전공한 공인중개사로서 토론토 지역의 장단기 개발계획을 토대로 하여 여러 가지 조언을 드리며, 주택의 건물구조에 따른 장단점 및 실내디자인 측면에서 기능적인 동선 분석 및 조언, 캐나다 주거환경에 따른 환경특성을 고려하여 조언 드립니다.

정영훈 부동산
416-937-1130

카톡ID : frankjeong

blog.naver.com/frankrealtor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68 전체: 572,331 )
위험한 지하/반지하 주거공간
frankyjeong

 

 

대지를 최대한 활용키 위해 건축 시 가능하면 건물의 층수를 높이는 것은 물론 땅 속으로 파고 들어가 지하층을 만든다. 공간활용을 위한 대안인 것이다. 보통 지하공간은 주차장이나 창고, 보일러실 등으로 사용을 하지만 단독주택의 반지하실을 이용하여 아파트를 만들어 거주할 수 있도록 한 주택들이 많이 있다. 지하 또는 반지하 아파트가 주거공간으로는 어떤 위험을 가져다 줄 수 있는가 짚어 보고자 한다.

 

라돈 같은 해로운 가스가 차기 쉽고 음기가 머문다.

지하층은 땅 아래에 있기 때문에 지표면에 흐르는 물이나 지하수가 모이는 웅덩이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항시 습기가 차고, 통풍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곰팡이나 세균 등이 쉽게 번식한다. 또한 채광도 좋지 않아 위생상으로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 공간이다.

게다가 필자가 작년 말에 라돈의 위험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듯이 지하/반지하는 땅 아래서 라돈이 올라와 라돈가스가 머무르기 최적의 장소이기에 주거공간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사람의 폐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라돈가스의 위험성을 안다면 지하 또는 반지하에서 잠을 잔다는 것이 얼마나 해로운 것인 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낮에는 지표면이 햇볕에 의해 덥혀져 공기 등이 지상으로 원활히 순환되지만 밤에는 지표면으로 내려오게 되어 있다. 특히 지하공간은 땅 아래에 있기에 공기보다 무거운 해로운 가스나 일산화탄소 등의 음기가 반지하나 지하실로 고이게 되어있다. 하여 지하공간을 주간에 활용하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잠을 자는 주거공간으로 이용을 할 때는 건강상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땅 위 60~90cm 높이로 지어야

우리 전통주택의 구조를 보면 땅 위에 주춧돌이 있고 그 위에 나무기둥을 세워 건축을 하였다. 그래서 마루를 땅 위 2자(60cm)나 3자(90cm) 높이로 건축을 했고 마루와 같은 높이로 안방과 건넌방이 있어 주택은 적어도 60~90cm 높이에 지어졌던 것이다. 이러한 전통주택건축은 야간에 지표면에서 내려오는 해로운 기운, 즉 음기를 피하고 원활한 통풍과 양기를 마음껏 받아들일 수 있는 과학적인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건축방식이었다.

풍수에서는 주거지를 산 사람이 사는 양택과 죽은 사람의 묘지인 음택으로 구분을 한다. 양택은 사람이 땅 위에서 신선한 공기와 햇빛을 받고 사는 집이고, 반지하는 최소 1.5m 이상 깊이로 파내려가게 되어있다. 묘하게도 이 깊이는 풍수에서 말하는 음택의 깊이인 땅 속 5자, 즉 1.5m 깊이와 같다. 결국 산 사람이 알게 모르게 묘지의 깊이에서 사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이렇듯 지하/반지하라는 주거공간은 사람에게는 바람직하지 않은 공간이라는 것이다.

 

밤에는 절대 창문을 열고 자지 마라?

어떤 이유에서라도 지하나 반지하에 거주할 수밖에 없다면 다음 사항을 꼭 알아두어야 한다. 밤에는 절대 창문이나 바깥 문을 열어두고 자면 안 된다는 것이다. 앞에서도 먼저 언급했던 바와 같이 밤에는 공기보다 무거운 해로운 가스 등의 음기가 고여 건강에 해롭거나 치명적인 일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문들을 꼭꼭 닫고 자면 안전할까?

답은 “안전하지 않다”이다. 대부분의 집들은 지하에 보일러, 난방기 등이 있어, 자칫 잘못하면 무색 무취의 일산화탄소라는 무서운 가스가 새어 나와 목숨을 잃을 수 있고 라돈가스가 고여 폐암이 걸리는 치명적인 일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일산화탄소 탐지기를 법적으로 달게는 되어는 있지만 고장이나 에러가 날 수도 있기에 적어도 2개 이상 배치를 해놓아야 하고 라돈가스 검사를 하여 위험수치(148베크럴) 이하에 있다는 것을 확인해야만 할 것이다. 라돈 수치는 48베크럴 이하를 안전하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수치인 148베크럴은 상당히 위험한 수치이다. 100베크럴의 경우 1년에 흉부X-ray를 200번 찍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준다는 것만 알면 상상이 될 것이다.

지하나 반지하 거주는 장기적으로 몸에 해를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지상으로 올라가는 것이 제일 좋은 방편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