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jgh
★주택매매, 렌트, 비즈니스, 투자용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
★토론토로 이주해오는 한인들을 위한 지역별 학군특징과 장단점
★토론토대학 인근의 콘도구입 관련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2003년 부동산 캐나다 창간이후 부동산 분야 고정 칼럼니스트"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66 전체: 644,196 )
옥빌 지역의 학군과 주택매매 동향(2)
acejgh

                    


(지난 호에 이어) 
옥빌(Oakville)에 있는 공립고등학교들의 학력수준을 EQAO(온타리오주 교육부 산하 학력평가원)의 평가결과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전통적인 토박이 백인중심의 부촌에 자리잡은 옥빌트라팔가 고등학교(Oakville Trafalgar High School)와, 나중에 개발된 동네의 중산층 토박이 백인가정과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고학력 이민자가정이 공존하는 이로쿠와리지 고등학교(Iroquois Ridge High School)가 가장 두드러진 학력을 보여준다.


하지만 중산층 토박이 백인 중심의 동네에 이민자들이 유입되면서 어문계열은 학력이 조금 둔화되었지만 수학과 과학영역에서 강세를 보이는 에비파크 고등학교(Abbey Park High School)도 위 두 학교에 못지 않는 학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비하여 2012년에 신설된 가쓰웹 고등학교(Garth Webb Secondary School)는 옥빌에서 중간 정도의 학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뒤로 화이트옥스 고등학교(White Oaks Secondary School)와 토마스블레이크락 고등학교(Thomas A. Blakelock High School)의 순으로 학력평가순위를 매길 수 있다. 


옥빌의 공립고등학교들 중에서 IB프로그램(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을 제공하고 있는 화이트옥스 고등학교(White Oaks Secondary School)는, 그 학군대상이 Dundas St 북쪽에 새로 형성되는 신축주택단지 들을 모두 수용하므로 향후 이민자가정의 자녀들이 이 학교로 많이 편입될 전망이어서, 지금도 옥빌에서 규모가 가장 큰 이 학교의 재학생이 더욱 늘어날 것 같다. 재학생수를 기준으로 한 학교의 규모는 에비파크 고등학교가 가장 작으며, 토마스블레이크락 고등학교는 학교건물이 옥빌에서 가장 낡은 편에 속한다.       


이처럼 옥빌에서 학력평가면에서 가장 처지는 것으로 나타난 토마스블레이크락 고등학교의 경우, 온타리오주 전체 고등학교 평균이나 토론토교육청 평균치보다 훨씬 높은 학력을 보이고 있어서 그만큼 옥빌의 고등학교들이 보여주는 학력이 상당히 뛰어나며 교육환경 면에서 우수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옥빌의 고등학교 교육환경이 리치먼드힐의 교육환경과 자주 비교되는데, 학력면에서는 서로 매우 비슷하지만, 옥빌의 고등학교 재학생들은 리치먼드힐에 비하여 영어를 집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가정의 비율이 훨씬 높아서 토박이 백인 비중이 상대적으로 더 높고 이민자 가정의 비중이 아직은 리치먼드힐 보다는 낮은 편이다. 


또한 대학진학을 목표로 Academic 과목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재학생 중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교육적 환경이 우수한 편이다. 옥빌트라팔가 고등학교는 럭비 등 다양한 스포츠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에비파크 고등학교와 이로쿠와리지 고등학교는 수학, 과학, 컴퓨터 등 각종 경시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입상자들을 배출하기도 한다.    


한편, 옥빌에 있는 캐톨릭 고등학교들은 공립고등학교들에 비하여 학력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학력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겨보면, St. Ignatius of Loyola 캐톨릭고등학교, St. Thomas Aquinas 캐톨릭고등학교, 그리고 Holy Trinity 캐톨릭고등학교의 순서가 된다. 대체로 옥빌에 있는 캐톨릭고등학교들은 공립학교들에 비하여 수학과 과학분야에서 학력이 처지는 편이지만, St. Thomas Aquinas 캐톨릭고등학교와 Holy Trinity 캐톨릭고등학교의 재학생 가정은 영어를 주로 사용하는 토박이 캐네디언의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다음 호에 계속) 
 

 

http://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