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계정 찾기 다시 시도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Dr.Cha 칼럼-정신건강관련상담

scallycha
E0FD23EE-FFE4-4D93-9134-1C294AC2453B
Y
메뉴 닫기
오늘 방문자 수: 7
,
전체: 11,376
차수경(캐서린) 기독심리박사
온주정신건강전문가협회회원
캐나다심리상담전문가협회회원
전문가족,결혼상담가
메뉴 열기
scallycha
scallycha
54128
7309
2013-07-15
계절영향 감정 변화 증후군 (Seasonal Affective Disorder ?SAD)

 

계절에 따라 사람의 감정이 변하게 된다. 특히 늦가을부터 겨울철이 봄이나 여름보다도 우울증을 앓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겨울 블루(winter blues)라고 부른다.겨울철 우울증의 원인은 적은 양의 자연광을 보게 되면서,

 

뇌에 영향을 줍니다. 자연광을 받으면서 뇌에서 생산해야 할 호르몬들이 생산이 되지 못하고, 감정의 변화를 주게 됩니다.

 

 SAD겨울철 우울증은 청소년기의 여학생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다양한 나이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겨울철 우울증은 100명중 6명이 걸린다는 것이 연구결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겨울철우울증 환자의 10-20% 는

 

 여름이 되면 감정의 변화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에 우울증으로 인해 몸의 균형을 잃어버리고

 

치료하지 않는 다면, 이것은 장기화 되고, 단기에만 나타나지 않고, 장기적인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SAD-겨울철 우울증은 개인의 삶에 아주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겨울철 우울증으로 인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에너지가 없어지며, 식욕이 떨어지거나, 너무 많이 먹고 싶거나 하게 된다.

 

또, 삶에 대한 기쁨이 없고, 가치가 없으며, 희망도 없어 보이게 됩니다. 집중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겨울철 우울증이 학업성적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지 못하는

 

부모님의 대한 원망으로 자녀와 부모간의 관계까지 나빠지게 됩니다. 청소년이 겨울철 우울증 증상을 보이면,

 

조기에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으며, 이 조기 치료는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순간이 될 것이며,

 

장년층에서 겨울철 우울증을 앓고 계시다면,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장기화 되면,

 

개인의 건강을 해치게 되며, 또한 잦은 히스테리로 주의와의 관계를 악화 시키게 됩니다.

 

겨울철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 30분 이상 산책을 하고,

◆ 매일 30분 이상 외출을 하여야 합니다.

◆ 집안에 라이트를 많이 켜놓고, 공간을 밝게 만들어둔다.

◆ Bright light therapy—인공자연광 전등을 설치한다. 가격은 300불이상

◆ 오메가 3-6-9 , 비타민 B복용

◆ 다크 초콜렛을 하루에 한 조각씩 먹기

 

자신의 무기력을 죄스럽게 생각하거나 주위 분들도 환자에게 게을러진다고 하면 안됩니다. 겨울철 우울증에 대해 이해하고,

 

다른 가족이나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치료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혼자서는 겨울철 우울증을 치료하기가 힘듭니다.

 

계속적인 체크와 증상에 따른 훈련이 필요하기에 겨울철 우울증의 증상들이 본인이나 가족에게 있다면 조기에

 

빨리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callycha
scallycha
54127
7309
2013-07-15
자신의 믿음과 행복을 지키는 것

우리는 때때로 자신도 의도치 않은 억울함을 당합니다. 억울한 마음이 분해, 자신에게 억울함을 주는 이가 미워 우리는 분노와 설움으로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 중에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우리 자신에 대한 믿음입니다. 자신을 믿고, 어떤 상황도 극복할 수 있다는 신념이 이 모든 일련의 사건들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억울함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성경 말씀에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 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 빰을 치거든, 왼쪽도 돌려 대며 내 주어라 (마 5:39) . 또, 누구든지 너희를 억지로 오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마 5:42)”의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믿는 자만의 말씀만이 아닙니다. 악에 차 있는 사람은 그 영이 깨끗지 못해, 자신의 온전한 마음에서 하는 행동과 말이 아닌 다른 말과 행동을 합니다. 그 상태에서는 어떤 진실도 어떤 사실 말도 필요 없습니다. 타인이 하는 모든 말과 행동은 핑계로만 여겨져 화난 이를 더 화나게 하게 되는 격이 됩니다.

이때는 그저 화난 이의 마음을 들어주려는 낮은 자세만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나쁜 영에게 사로 잡힌 화난 이를 다시 그 사람의 온전한 영으로 돌아올 수 있게 도와 주며, 이성적인 사고를 하게 만듭니다. 옛 속담에 “ 불 난 집에 부채질 하네”하는 속담도 여기에 속하는 심리적인 방향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화난 사람은 불씨를 품고 덤빕니다. 여기에 맞서는 것은 불씨에 기름을 붙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진실과 억울함을 뒤로하고, 더 큰 사랑으로 감싸야 합니다. 그 후 모든 것은 자연히 오해라는 해답과 보상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진실이 진실로 받아들여지지 않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자신의 믿음과 평화만을 찾는 다면, 그 미움과 오해로 자신을 망가뜨리지만 않는다면, 우리는 승리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믿음과 신념을 지켜온 것만으로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타인이 계속 의심하고 오해를 해도 우리는 자신의 믿음과 행복을  더 큰 사랑으로 지켜나가야 합니다.

scallycha
scallycha
53757
7309
2013-07-09
마음의 여유를 갖는 법 (상처 받지 않기 위한 기본)

마음의 여유를 갖는 법

(상처 받지 않기 위한 기본)

 

현대를 사는 사람들은 마음의 상처를 받기 쉽다. 마음의 상처를 받기 쉬운 사람들은 마음의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다. 마음의 여유가 없는 사람은 마음의 윤연성이 없어지고, 마음의 상처를 받기가 쉬워진다.

 

이 마음의 여유는 보이지 않는 무형의 것이므로, 자신의 마음 얼마나 많은 여유가 있는지, 일상생활을 하는 과정중에서는 인식하지 못다.

 

마음의 여유는 무엇으로 길러질수 있을까? 물론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일 것이며, 걱정이나 근심이 마음의 여유를 없애는 원인일 것이다.

 

이런 마음의 근심, 걱정, 스트레스를 적당히 조절해 주고, 정리해 주는 것이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한다. 우리는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근심이 무엇인지, 걱정이 무엇인지는 안다. 하지만, 이런 것을 어떻게 조절하고, 없앨 수 있는 것에는 아직도 명확한 답이 없다. 많은 심리학자들이 연구하고 있고, 개인의 따라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100% 적용을 받기는 힘들다.왜, 개인의 환경이나 심리상태, 경제력, 신체적 건강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작용을 하여,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런 방해에도 우리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마음의 여유를 가지도록 노력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의지는 혼자 발생시킬 수가 없다. 만약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조절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우리는 배우지 않으면 않되는 개체이며, 교육이라는 것을 통해 지식을 수용해 자신에게 적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심리안정의 교육을 우리는 먼저 습득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하는 노력을 자신의 의지로써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이런 과정들로 우리는 자신의 마음의 여유를 완성하고, 이제 부터 상처를 받지 않게 하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된다.

 

 

라이프디자인 심리상담센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