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ngho2017
칼럼니스트
국제펜클럽회원

416-871-3428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9 전체: 667,216 )
WWI 배경 영화 (X)-‘가을의 전설’(Legends of the Fall)(5.끝)
youngho2017

 

(지난 호에 이어)

 이 사건으로 사이가 좋지 않았던 형과 동생은 앙금을 풀게 되었고, 아버지는 그동안 냉대했던 장남 알프레드를 힘껏 끌어 안는다. 그리고 크게 웃는다. 다시 방랑을 시작하기로 결심한 트리스탄은 마지막으로 형에게 자신의 아이들을 돌봐 달라고 부탁하고 알프레드는 '영광'이라며 기꺼이 받아준다.

 

 단칼이 춤을 추며 죽은 세 녀석들 주위를 돌아다니는데, 그가 직접 죽인 게 아니기 때문에 두피를 벗길 수 없어 그 시늉만 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의 내레이션이 이어진다. "그날 밤 우리는 시체와 차를 미주리 주 어느 깊은 웅덩이에 버렸다." 이로써 알프레드의 정치적 입지에 영향을 미칠 수 없게 되었음을 암시한다.

 

 이제 첫 장면과 마찬가지로 단칼의 내레이션으로 끝을 맺는다. 시간은 흐르고 트리스탄이 사랑했던 거의 모든 이들이 마치 바위같은 그에게 부딪쳐 깨져 버리듯이 일찍 죽었다. 이때 장면은 빼곡히 들어찬 가족묘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트리스탄은 오래 못 살거란 자기의 예상이 틀렸고, 그 자식들의 가정까지 지켜보면서 존경받는 긴 삶을 살았단다. 그는 야생의 삶을 살았고 사냥이 한창이던 북부에서 1963년 9월에 죽었다고 한다. 어느 숲에서 곰과 대결을 벌이다가 다시 자연으로 영원히 돌아간 장려한 죽음이었다고. 그의 무덤은 찾을 수 없으나 그는 이승과 저승의 중간 어딘가에 있을 거라며 '가을의 전설'은 전설처럼 막을 내린다.

 

 영화 "가을의 전설"은 시대가 길고 이야기가 방대한 만큼 단 몇 줄로 요약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수잔나라는 한 여인을 둘러싼 삼 형제의 운명과 한 가문의 몰락을 애절한 주제음악과 함께 아름다운 배경과 서사적인 스토리, 등장인물들의 촘촘한 감정선이 어우러져 스산하고 처연한 가을 분위기의 전설로 끌어간 명작이다.

 

 특히 야성미 넘치는 풍운아이자 수잔나의 마음을 결정적으로 사로잡는 주인공 트리스탄을 비롯하여 삼형제를 다 거쳐야 했던 기구한 운명의 수잔나는 뇌리에 오래오래 남는다.

 

 하지만 가장 슬픈 이는 장남 알프레드가 아니었나 싶다. 동생 때문에 아버지로부터도, 사랑하는 아내까지도 진정한 사랑은커녕 냉대와 홀대를 받으며 갈등 속에 살아왔기 때문이다. 어쩌면 세상은 역설적으로 원칙에 충실하며 대의를 위해 깨끗하게 사는 사람을 달가워하지 않기 때문일까….

 

 트리스탄 역의 브래드 피트(Brad Pitt·58)는 이 영화에서 골든 글로브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으며 로버트 레드포드 감독의 '흐르는 강물처럼(A River Runs Through It·1992)'에서 첫 주연을 맡고, 톰 크루즈와 공연한 '뱀파이어와의 인터뷰(1994)'를 거쳐 일약 세계적인 스타로 떠올랐다.

 

 2002년에 영화사 'PLAN B'를 설립하여 '노예 12년(12 Years a Slave·2013)'의 제작자로써 작품상을 수상했다. 봉준호 감독의 '옥자(2017)' 및 정이삭 감독의 '미나리(2020)'의 제작자이기도 하다. 2019년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헐리우드'까지 25년여의 배우 생활 동안 50편 정도의 영화에 출연했다.

 

 2005년 영화 'Mr. & Mrs. Smith'에 안젤리나 졸리(Angelina Jolie·46)와 공연한 것이 인연이 되어 둘은 연인이 되었다. 두 사람은 이때부터 사실혼 관계로 있다가 2012년 4월13일 약혼하고 2014년 8월23일 프랑스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혼인신고를 했다.

 

 사실혼 관계에 있을 때인 2006년 5월27일 아프리카 나미비아에서 졸리는 피트의 딸 샤일로 누벨 졸리-피트를, 2년 후인 2008년 7월12일에 이란성 쌍둥이 아들 녹스 레온 졸리-피트와 딸 비비엔 마르셀린 졸리-피트를 프랑스 니스에서 출산했다.

 

 이 3명의 친자녀 외에 2002년 캄보디아 태생의 매독스 치반(남·20), 2005년에 에티오피아 태생의 자하라 말리(여·16), 2007년에 베트남 태생의 팍스 티엔(남·18)을 법적 자녀로 입양하여 현재 3남3녀를 키우고 있다.

 

 2006년에 졸리-피트 재단(Jolie-Pitt Foundation)을 설립하여 아프리카, 캄보디아, 아프가니스탄 등에 거주지, 수자원, 교육, 의료 시설 등을 지원하는 '밀레니엄 빌리지' 프로젝트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수잔나 역의 줄리아 오먼드(Julia Ormond·56)는 영국 배우로 1993년 '마콘의 아기'로 영화에 데뷔했고, 1995년 빌리 와일더 감독의 '사브리나(1954)'를 리메이크한 시드니 폴락 감독의 동명의 영화에서 해리슨 포드의 상대역인 사브리나 페어차일드 역으로 전격 캐스팅되었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2008)'에서 캐롤린 풀러 역으로 잘 알려진 청순하고 발랄한 이미지의 그녀는 2005년 12월 유엔친선대사로 활동했고, 2007년 '노예 및 인신매매 방지 동맹(ASSET)' 기구를 설립하여 국제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에이던 퀸(Aidan Quinn·62)은 아일랜드 출신 배우로 80여 편의 영화에 출연. 1984년 'Reckless'로 데뷔. '수잔을 찾아서(1985)'에서 마돈나와 공연한 데즈 역, '미션(1986)'에서 로드리고 멘도사(로버트 드 니로)의 동생 펠리페 멘도사 역, 2011년 '언노운'에서 마틴B 역 등으로 우리와도 안면을 튼 배우.

 

 퀸은 스포츠광으로 시카고 야구팀인 시카고 커브스, 위스콘신 풋볼팀인 그린 베이 패커스, 농구 마이클 조던, 테니스 로저 페더러, 프로 골퍼 로리 매킬로이 등을 후원하고 있다.

 

 끝으로 이 영화에 출연하는 곰은 실제의 곰으로 이름이 바트 더 베어(Bart the Bear, 1977~2000)이다. 소유주이며 조련사인 덕과 린 세우스 부부가 유타 주 허버 시에 있는 Wasatch Rocky Mountain Wildlife Ranch에서 키운 곰이다. 바트는 장 자크 아노 감독의 1988년 영화 'The Bear'에 출연하면서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 후 Labatt Blue, Tums, Kodiak 등의 기업광고에도 등장하였다.

 

 키 290cm, 몸무게 680kg의 바트는 1998년 아카데미 시상식에 출연하여, 사회를 보던 마이크 마이어스에게 수상자 명단 봉투를 건네주기도 하여 사랑을 받았다. 2000년 5월10일 오른쪽 발톱에 생긴 종양이 퍼져 23살에 안락사하여 세우스 랜치에 묻혔다.

 

 세우스 부부는 바트가 죽기 전 2000년생인 알래스카 갈색곰을 사들여 같은 이름을 붙이고 'Little Bart'라고 부르며 1990년 몬태나에 설립한 'Vital Ground' 재단에서 훈련을 시키고 있다. <끝>

 

▲ 수잔나(줄리아 오스먼드)가 화장대에서 곱고 긴 머리카락을 자르고, 트리스탄과의 이룰 수 없는 사랑에 절망하여 권총으로 자살하는 충격적인 장면.

 

▲ 트리스탄의 복수전에 대비하는 단칼(고든 투투시스)과 로스코 데커(폴 데스몬드). 단칼은 아들 새뮤얼을 티피에 데리고 가서 인디언 치장을 해주며 의식을 치르고, 데커는 높은 언덕에 숨어서 경찰차와 경찰관을 장총으로 정확히 저격한다.

 

▲ 존 T. 오베리언(로버트 위즈든)과 티너트 보안관(케네스 웰쉬)과 기관총을 든 경찰이 들이닥쳐 모두 인질로 붙잡는다.

 

▲ 긴 외투 속에 감춰온, 트리스탄이 선물했던 장총으로 먼저 오베리언을 저격한 뒤 곧바로 기관총을 든 경찰을 향해 불을 뿜는 러드로우 대령(앤서니 홉킨스).

 

▲ 세 악당 중 마지막 남은 보안관을 사살하는 알프레드(에이던 퀸). 이 일로 트리스탄과 아버지와 화해하게 되고, 동생의 아이들을 돌보겠다고 쾌히 승낙한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