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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 눈(High Noon)"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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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영웅의 행동하는 양심의 상징


 

윌은 내면적 갈등에 빠진다. 만나는 사람들마다 그에게 떠나라고 말한다. 승산 없는 싸움이기 때문이다. 윌이 낙심하여 차라리 자기도 떠나버릴까 하는 순간적인 생각에서 마굿간에 갔을 때, 갑자기 하비 펠이 나타나 말안장 등을 올려놓으며 강제로 윌을 말에 태우려 한다. 그러나 완강히 거절하는 윌. 급기야 둘은 주먹싸움을 벌인다. 늙은 윌이 젊은 하비를 때려눕히긴 했지만 아까운 시간만 허비했다. 

 

 


윌 케인은 사무실에 앉아 유언장 같은 편지를 쓴다. 에이미와 라미레즈가 기차역으로 출발한다. 악당 3명은 우두머리를 기다리고 있다. 시계가 정오를 알린다. 저만치서 기적소리가 울리고 악당들은 서로를 바라보며 미소 짓는다. 마을사람들은 교회에서 기도를 하고, 술집과 집안에 모여 앉아 심각한 표정으로 밖을 쳐다본다. 사람들은 용기가 없다. 아무 말도 할 수 없고 행동도 할 수 없다. 그저 모든 일이 별일 없이 지나가기만을 바랄 뿐이다. 거리엔 적막만이 감돈다. 카메라가 크레인을 타고 공중으로 이동하면 마을거리에는 윌 케인 혼자만 보인다. 

 

 

 


결국 혼자서 프랭크 밀러와 그의 갱들 3명을 상대해야 하는 윌 케인. 정각 12시에 기차가 해들리빌 역에 도착한다. 그의 부하들의 마중을 받으며 내리는 프랭크 밀러. 4명은 곧바로 텅빈 마을로 의기양양 쳐들어간다. 

 

 

 


윌은 침착하게 먼저 벤 밀러와 잭 콜비를 저격한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부상을 입는다. 이때 총소리를 듣자마자 기차에서 뛰어내리는 에이미. 보안관 사무실에 들른 그녀는 창문을 통해 뒤에서 남편 윌을 겨냥하는 짐 피어스를 쏘아 죽임으로서 종교적 신념을 뛰어넘어 남편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사람이 된다. 

 

 


그러나 프랭크 밀러에게 인질로 붙잡혀 윌 앞에 나타나는 에이미. 윌이 투항하려는 찰나에 에이미가 갑자기 도망치려고 밀러를 제치고 몸을 빼는 사이, 윌의 총이 불을 뿜고 드디어 밀러는 사살된다. 

 

 

 


이때서야 쥐죽은 듯 몸사리던 마을 사람들이 우루루 나타난다. 윌은 보안관 뱃지를 땅바닥에 던져버리고, 아무도 그를 돕지 않았던 마을사람들과의 관계를 끊고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에이미와 함께 마을을 떠나면서 주제곡이 흐르는 가운데 영화는 막을 내린다.

 

 

 


하이 눈은 서부영화라고는 하지만 긴박한 액션 장면은 마지막 10여 분 뿐이고, 그것도 다른 서부영화처럼 화끈하지도 않다. 하지만 이 영화가 불후의 명작으로 꼽히는 까닭은 보안관 윌 케인의 캐릭터에 있다. 정통 서부극은 영웅담이었다. 그래서 숱한 악당과의 결투에서 사나이다운 기개와 멋과 낭만을 보여주곤 했다. 

 

 

 


그러나 하이 눈은 불과 4명의 악당과 대결하지만 망설이고 초조•불안해 하며 갈등한다. 이 점에서 윌 케인은 지극히 인간적이며 사실적이다. 막 결혼식을 올렸다. 보안관 직도 은퇴했다. 그 앞에 위기가 닥친다. 아무도 그가 살아남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도와주지 않는다. 고독하다. 인간관계의 비애를 느낀다. 


하지만 보완관의 가슴에 달린 별은 정의를 상징했다. 그는 마을을 떠나 행복하게 살 수도 있는 입장이지만 떠날 수 없었다. 보안관이기 때문에 죽음이 두렵지만 마을을 지켜야 하는 공적인 책무를 애써 떠맡는 것이다. 


정의를 지향하여 죽음의 공포에 맞서는 윌 케인에 반해 소시민적인 행복을 추구하고 퀘이커 교도인 에이미는 서로 갈등 관계에 놓이며 이들의 대립과 갈등이 심리적인 스릴러로 작용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긴장감은 점증되며 관객도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심리적 압박감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하이 눈은 마을 사람들을 짓누르는 두려움의 분위기와 그들의 암묵적인 비겁함은 당시의 해들리빌 마을을 초월하여 오늘날 어느 사회에도 존재하는 일이다.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해야 할 일을 하려는 행동하는 양심의 전형인 하이 눈은 결코 자긍심 넘치고 멋있는 영웅이 아닌 인간적인 보통 영웅을 창조하였다. 따라서 미 의회도서관 소속 국립영화등기소 설립 첫 해인 1989년에 보존할 가치가 있는 영화로 선정되었고, 아이젠하워, 로널드 레이건, 빌 클린턴 등 미국 역대 대통령들이 보기를 권장했던 영화로 기록되었다. 


하이 눈은 그레이스 켈리(Grace Kelly, 1929~1982)의 실질적인 영화 데뷔작이다. 이듬해 존 포드 감독의 모감보에 출연한 뒤부터 그녀는 본격적인 스타의 길을 걷게 된다. 1954년에는 앨프리드 히치콕 감독에게 발탁되어 다이얼 M을 돌려라(Dial M for Murder)와 이창(裏窓, Rear Window) 등 2편에 출연하고, 이듬해 케리 그랜트와 공연한 나는 결백하다(To Catch a Thief•1955)에도 출연한다. 1954년 빙 크로스비와 공연한 갈채(The Country Girl)로 아카데미 최우수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그녀는 프랭크 시나트라, 빙 크로스비와 공연하고 루이 암스트롱이 출연한 상류 사회(1956)를 마지막으로 나이 26세 때 모나코의 레니에 3세 대공(大公)과 결혼하여 대공비가 된다. 그녀는 모나코 공녀 카롤린과 알베르 대공, 그리고 스테파니 공주를 낳았다. 그러나 꿈을 이룬 신데렐라를 운명의 여신이 질투해서인가?

1982년 9월14일 그녀는 자동차를 운전하던 도중 갑작스런 발작으로 인한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차에 같이 타고 있던 그녀의 딸 스테파니 공주는 살아남았다. 


캐티 후라도(Katy Jurado, 1924~2002)는 하이 눈으로 골든 글로브 최우수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첫 번째 멕시코 출신 배우이다. 그녀는 71편의 영화에 출연하고, 스펜서 트레이시, 로버트 왜그너, 리처드 위드마크 등과 공연한 부러진 창(1954)으로 아카데미 최우수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랐으며, 말론 브랜도 감독•주연의 애꾸눈 잭(1961)에서 칼 말덴의 아내 역으로 출연했다. 


끝으로 프레드 진네만 감독에 관하여는 칼럼 2014년 12월12일자 파계(破戒•1959) 참조. 게리 쿠퍼와 음악감독 디미트리 티옴킨에 관하여는 칼럼 2014년 8월8일자 윌리엄 와일러 감독의 우정 어린 설복(1956) 참조. 그런데 이 영화에서는 하이 눈과 반대로 게리 쿠퍼가 퀘이커 교도 제스 버드웰 역을 연기했다. 리 반 클리프에 관하여는 칼럼 2016년 3월11일자 석양의 무법자 참조. 

 


사족 한마디: 제작자 스탠리 크레이머가 윌 케인 역으로 맨 처음에 그레고리 펙을 지목했으나, 그가 주연한 건파이터(1950)와 비슷한 역이라 기각했는데, 민주당 지지자로 매카시즘에 극구 반대하는 입장이었던 펙은 나중에 그것은 그의 일생일대의 가장 큰 실수였다고 술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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