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byungsun
MycoinFlex 대표
전 캐나다신한은행 부장

416-357-9544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17 전체: 203,400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473]
woobyungsun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환율을 예측, 점검한다.


1.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지난 주간(2월10일~2월16일) 차트



 그래프1은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의 지난 주간 차트로서 지난주에는 예상범위 내에서 움직임을 보여준 한 주였다. 특히 미국의 채권금리가 상승을 하면서 미국 달러화가 지난주에 이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미국의 경제회복 속도가 점차적으로 가시화 되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초 평가를 고려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미국 달러화는 캐나다 달러화뿐 아니라 다른 국가의 통화에 대해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에 캐나다 달러화는 상대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으나 캐나다 국내 경제도 조금씩 회복이 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1월달 캐나다 인플레이션은 전달의 0.70% 에서 1.0%로 상승하는 개선된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주요 핵심 물가지수도 12월에 급격히 하락한 상태에서 회복의 모습을 보이며 1.40% 에서 1.50%로 개선이 되었다.

전월 대비 핵심물가의 상승이 의미하는 것은 소비심리가 살아나면서 주요 소비재의 물가가 조금씩 회복이 되는 것을 나타낸다. 미국은 그 회복속도가 적절히 경제회복 예상에 일치되는 결과를 보이면서 COVID-19 의 백신 접종을 통해 하반기에는 지금보다 개선된 경제 지표가 예상이 되고 있다.

지난주 국제 유가는 배럴당 0.30% 떨어진 선에서 마무리되며 캐나다 달러화가 미국 달러화에 대해 상대적인 약세의 모습을 보였다. 캐나다 경제는 미국 경제에 주로 의존하고 있으며 국제 원유를 포함한 원자재 등은 중국의 경제회복 및 다른 국가의 경제 상황에 좀더 영향을 받고 있다. COVID-19로 어려운 이 시기를 잘 극복하여 전세계적으로 경제 회복을 기대해 본다.

 

2.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2월10일~2월16일) 차트
 


그래프2는 미국 달러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의 차트로서 예상범위 내에서 시세의 모습을 보여준 한 주였다. 미국 달러화에 대해 강세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한국의 원화가 지난주에는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도세 증가와 다시 불거진 미국과 중국의 무역마찰 문제 등으로 인해 약세를 보이며, 1,100원까지 강세를 보였던 한국 원화는 1,108원까지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대로 미국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국 장기 채권 금리가 상승하면서 안전 자산인 미국 달러화로 수요가 몰리면서 미국 달러화는 캐나다 달러화뿐만 아니라 한국의 원화 등의 주요 통화에 대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경우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면서 보다 상식적이고 이성적인 국정 운영에 대한 기대감과 본격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백신과 이미 기존 COVID-19 에 결렸던 환자들로 인해 9월경이면 집단면역이 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면서 지난 2년간 위축되었던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다.

그러한 상황을 반증하는 국내 물가 상승률도 적절히 경제 회복 속도에 부합한 수치가 나오는 점이 향후에도 미국 경제가 회복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미국의 경제가 회복이 되면 서서히 세계 경제도 회복되는 선순환이 발생될 것이며 미국 달러화의 강세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