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cha
한국의 은행에서 다양한 근무한 경험을 통해
한인분들을 위한 재정관리를 성심성의껏 돌보아 드립니다...

☎ 647-993-3137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6 전체: 26,537 )
보수적 은퇴자가 고려해볼만한 ‘Guaranteed Income Fund’ 투자
jhcha

 

 

 

 2000년대 이후 저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처를 찾지 못해 1-2%대의 GIC에 자금을 묶어 놓는 상황이 지속되었다. 부동산을 제외한 자산 투자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지극히 위험하다고만 느낀 투자자들이 주식을 비롯한 금융자산 투자를 꺼렸기 때문이다. 


 또한 2007년말 미국으로부터 시작한 금융위기는 주식시장에서 대공황이후 가장 큰 손실을 투자자들에게 안겼기에 그 트라우마로 인해 더더욱 금융투자를 꺼려왔다고 해석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금융 선진국 미국으로부터 컨셉을 가져와 캐나다 대형보험회사들이 은퇴 준비자를 위해 만들어 판매해 온 유명상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한다. 바로 Guaranteed Income Fund라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많은 은퇴준비자 및 투자자에게 호응을 받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기존 GIF 상품은 저금리 상황으로 보험회사들이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자 기존 GIF 상품 판매를 중지하거나 상품 구성형태를 변경하여 출시하고 있다. 


 필자에게 이 상품에 투자하여 자금 운용을 하시던 투자자들이 자문을 많이 구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또는 이 상품에 투자할 생각을 갖고 있는 투자자를 위해 명확한 해석을 해 드리려 한다. 본 상품에 대한 잘못된 인지 또는 이해를 제대로 해석하여 보다 투자자의 향후 자산운용에 도움 되길 기대해 본다. 


 7%-5% 이자를 지급한다?


 2008년도 이후 몇몇 보험회사들은 이 상품에 투자하여 연간으로 측정하여 자금을 인출하지 않을 경우 7%를 지급한다는 상품을 출시 판매하였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자신이 투자한 원금에서 인출하지 않으면 7%를 지급받아 왔다고 생각하고 있다. 여기서 투자자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다.


 GIF라는 투자 상품은 투자를 할 경우 두가지 구좌로 운용을 한다. 하나는 보험회사가 말하는 자금 미인출시 7%를 지급하는 가상은퇴용 연금 구좌라 해석하면 이해하기 쉽다. 이 구좌의 가치산정은 실제 자산운용구좌의 가치와는 다른 개념을 갖고 있다. 반드시 은퇴시점에 연금으로 자금을 인출해야만 연간 7%의 Bonus Income 개념이 실제 돈 가치로 바뀐다는 점이다. 즉 연금으로 자금인출을 하지 않고 자금인출을 한번에 또는 무작위로 한다면 7%의 Bonus Income이란 개념은 투자자의 돈 가치에서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금 운용 계획상 저금리 시대에 7% 또는 2010년 이후 출시된 상품의 경우 5% 확정 지급된다는 매력만 가지고 본 상품에 투자할 경우 투자자 본인의 생각과 다른 현상이 결과론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본 상품은 반드시 7% 또는 5% Bonus Income을 연간 누적하여 은퇴시 은퇴소득형 자산으로 계획하고 자산을 운용한 경우에만 큰 혜택을 볼 수 있다.


 3년 Reset의 개념


 GIF 상품의 장점 중 하나는 투자자산을 운용하되 3년마다 투자자산가치를 Reset시킨다는 것이다. 투자를 시작한지 만 3년이 된 시점에 그동안 자산관리를 해 왔던 자산가치가 원금보다 높다면 그 가치를 그 이후 자산관리 실적이 나빠지더라도 보존(Protection)한다는 아주 대단한 계약인 것이다. 


 Reset을 매 3년 주기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변동성을 갖고 있는 금융자산 투자에 있어 가치가 오른 자산을 지킬 수 있는 훌륭한 옵션이다. 모든 투자자산은 오르고 내리는 속성을 갖고 있다. 경제 상황 및 투자자산의 환경에 따라 오르고 내린다. 이러한 속성은 부동산 자산 역시 갖고 있다. 


 GIF라는 상품은 보험회사가 만들었지만 실제 자산운용은 투자회사가 위임 받아 하고 있고 투자자산의 설정은 투자자와 투자관리자가 상의하여 운용하는데 여기서 투자자산 관리자가 어느 정도의 자산관리 능력이 있느냐에 따라 실제 투자실적은 천차만별이다. 


 더더욱 본 상품은 장기적인 계획이 동반되어야 만족도가 커질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상품을 판매하는 측면보다는 자산관리적 측면에서 전문인을 잘 찾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 주지하시면 좋을 듯하다. 
 만약 중도에 자금을 인출한다면?


 GIF 상품에 투자한 후 성장시킨 자산을 은퇴소득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전체 자금을 인출한다면 그동안 가상의 은퇴구좌에 축척해 놓았던 7% 또는 5%의 연간 Bonus Income 누적액 전체가 의미없는 일이 된다. 왜냐하면 중도에 자금을 인출하게 되면 실제 자산 운용 계좌의 실적에 따라 이득을 본 상태 또는 손실을 본 상태에서 자금을 인출하게 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GIF라는 상품에 투자한 의미는 사라진다고 봐도 틀린 말은 아니다. 중단기적인 자금의 경우 일반투자로 운용하는 것이 자산관리를 잘 했다는 전제하에 투자수익도 크고 수수료로 저렴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전체 자금인출이 아닌 부분 자금인출의 경우엔 자금을 인출한 해에만 계약시점에 설정된 Income Bonus가 7%든 5%든 가상은퇴구좌에 지급될 이자를 잃게 되는 점 외엔 상품투자계약이 유효하다. 


 GLWB(Guaranteed Lifetime Withdrawal Benefit) 계약은?


 바로 이 계약이 GIF의 본질적인 특혜다. 은퇴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은퇴자의 평생소득을 보장받는 것이다. 바로 최초 투자계약시 선택했던 GLWB계약이 은퇴소득을 받는 순간으로 부터 평생소득을 보장해 준다. 제대로 설계 운용했다면 이 시점부터 본 GIF 투자의 위력이 더해진다. 또한 많은 돈을 투자한 투자자의 경우 은퇴자금으로 사용하다 남은 자금의 경우 Probate Fee를 Bypass하여 Beneficiary에게 지급하기 때문에 투자자 사망시 발생할 비용의 1.5%를 절약하는 효과도 있어 일석이조다. 


 은퇴 이후엔 적극적인 투자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인생에 있어 신체가 노화되고 기억력도 떨어지며 판단력이 쇠퇴하는 이 시점에 젊은 시절처럼 투자해서는 그때처럼 현명하게 자산관리를 해서 성공할 확률은 극히 미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산가치의 상승을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자산가치를 세금 또는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지키는 노력이 유효한 전략이며 특히 자산이 제법 되는 은퇴자의 경우 Estate Plan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더 크다는 점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Non-Registered Investment VS. RRIF


 Non-Registered account로 GLWB 기능을 갖고 있는 GIF에 투자했다면 연금 전환시 Joint로 전환하는 것이 유효할 것이다. 왜냐하면 두 부부의 생명이 다하는 시간까지 평생소득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요즈음 같이 장수시대에 이는 엄청난 금전적 이익을 가져다 줄 가능성이 높다. RRSP로 GIF에 투자한 경우 71세 12월 이전에 이를 RRIF로 전환하여 소득을 받게 되는데 GLWB 옵션을 갖고 있는 GIF 상품에 RRIF로 전환할 경우 RRIF Minimum Withdrawal amount 또는 GLWB Protected Value에 연금전환신청 연령(예 65세라면 5%) 중 높은 금액을 지급하며 GLWB로 인한 평생소득은 역시 보장된다.


 또한 RRIF 산출로 인한 연 인출액이 GLWB보다 높아 더 많은 금액이 인출되더라도 이를 EXCESS WITHDRAWAL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점도 특혜라 볼 수 있다. 하지만 RRIF 계약자가 사망을 한다면 GLWB도 계약이 끝난다는 점 유의하시면 좋을 듯하다. 


 일반적으로 RRIF 계약자 사망시점 Death Benefit 잔액이 남아 있다면 지정 Beneficiary에게 Death Benefit이 지급된다. GIF가 시장에서 사라지면서 변형된 GIF가 최근 몇몇 보험회사에서 출시되었다. 적어도 은퇴시점까지 10년 정도의 시간이 남아 있고 변동성 있는 금융투자가 편치 않은 투자자에게 적격이라고 생각된다. 
 Income Bonus의 고정지급금액이 줄기는 했지만 대부분 Government Yield +0.5 -2.5를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내년도부터 상승될 이자 상승에 따라 기존에 지급했던 Income Bonus보다 지급이 더 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기존 투자자들의 상담을 해드리며 재무설계를 통한 상품투자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할 때 결과론적으로 큰 차이가 난다는 점을 말씀 드린다. 더욱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독자께서는 필자에게 연락주면 상담해 드리도록 하겠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