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48 전체: 542,215 )
불면증(不眠症, insomnia)(3)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전문의약품으로는 졸피뎀과 같은 비-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또는 트리아졸람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약물은 GABA(가바, r-aminobutyric acid)라고 불리는 뇌 속의 수면유도 물질에 작용하여 수면을 돕는다. 그러나 트리아졸람은 신체적인 의존성 및 심리적인 의존성을 일으킬 수 있다. 즉, 같은 효과를 보기 위해 약물의 양이 점점 늘어나거나 약을 중단했을 때 금단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졸피뎀은 심리적인 의존성을 일으킬 수 있으며, 복용을 중단하면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거나 약의 효과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약을 찾게 되는 의존성을 일으킬 수 있다. 그 외에도 멜라토닌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물도 있다. 역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다.

불면증을 위한 약물치료를 계획할 때에는, 약을 복용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단지 수면 습관을 다시 건강하게 회복시키기 위해 단기간 약물의 도움을 받는 것일 뿐이다. 다만 지나치게 약에 의존하지는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는데 전문의약품을 복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의 지시대로, 정해진 용량을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여야 하며, 약을 복용할 시간 역시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

불면증은 아직 정확한 의학적인 원인을 찾아내지 못했으므로 정도가 심할 경우 의사는 수면제(수면유도제)를 이용해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

 

1)수면제

불면증으로 고통 받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찾는 방법이 수면제이다.

그런데 수면제의 경우 피로 회복과는 거리가 멀다는 단점이 있다. 정상적인 대사 과정을 통해 수면 상태에 들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억지로 잠에 들게 만들어 주는 약이기 때문이다.

수면제는 중추 신경을 억제하여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이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기 때문에 일부 수면제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된다. 이런 특성을 가진 수면제의 경우 처음엔 불면증 치료 목적으로 복용하지만 장복할 경우 중독 증세를 보이게 된다.

더구나 일부 수면제는 장기 복용시 심할 경우 자신이 했던 행동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자살 충동이 올 수도 있으며, 몽유증이나 환각 등을 겪을 수도 있다. 또한 수면제를 먹고 술 취한 듯이 기분이 상승되다가 스르르 잠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상당히 위험하다.

이에 심취하여 더 많은 약을 불필요할 정도로 장기간 복용에 대한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가장 심각한 부작용은 의존성과 내성인데, 하루 반 알로 복용을 시작하여 몇 달이 채 지나지 않아 하루 두 알씩 수면제를 먹는 사람들의 경우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수면제는 빨리 내성이 생기므로 복용량을 계속해서 늘리게 되고, 이에 따라 부작용의 위험성이 찾아올 확률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므로 수면제 중독에서 마약 등 다른 것의 중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다. 특히 수면제로 쓰이는 약물인 벤조디아제핀과 졸피뎀 중독은 흔히 일어나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 사례이다.

이따금 한국의 메스컴을 통해 유명 연예인이 수면마취제인 프로포폴을 사용했다가 구속되거나 사망했다는 기사들을 볼 때가 있다. 수면 마취제인 프로포폴은 수술이나 내시경 등의 시술에 흔히 쓰이는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수면 유도제이다.

프로포폴은 그 자체로 중독성이 있거나 위험한 마취제는 아니지만 습관적으로 자주 사용하다 보면 내성이 생겨 정량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원하는 효과를 보기 위해 양을 더 늘려야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만약 프로포폴을 숙면이나 기분전환 효과를 기대하고 상습적으로 주사를 맞으면 호흡 기능과 심장 기능이 떨어져 사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세계적인 팝스타 마이클 잭슨 역시 이 주사를 ‘밀크’로 애칭 하면서 남용하다가 2009년 사망했다는 사실이 이러한 것을 증명해 준다.

프로포폴은 투약이 되는 동안에는 중추 신경이 마비돼 자가 호흡하는 것을 잊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내시경이나 수술시에 산소 포화도를 체크하는 것이 필수이다. 그런데 만약 처방 용량과 산소 포화도 등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호흡 곤란이 발생해 2~3분 내에도 사람이 사망할 수 있는 무서운 약품이다.

그럼에도 프로포폴이 연예인들에게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스케줄이 불규칙하고 잠이 부족한 연예인들에게는 잠깐만 눈을 붙여도 푹 잔 것처럼 개운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상습적으로 투약을 한다고 본다.

프로포폴 주사가 다른 피로 해소제와는 비교도 안 되게 매력적인 또 다른 이유는 프로포폴은 마약처럼 기분이 좋은 환각 효과를 나타내 계속 투약하게 되는 정신적 의존성이 매우 높아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흔하지는 않지만 체질상 수면제의 약효가 거의 먹히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일반인에게 권장되는 정량의 몇 배를 먹어도 못 자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수면제를 과다 복용하기 쉬워 부작용의 위험성이 몹시 커지므로, 시판하는 약이 제대로 받지 않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 후 약을 전문적으로 처방받는 것이 좋다.

 

2)항우울제

불면증에 따라오는 우울증을 억제하고, 또한 우울장애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을 겸해서 투입된다. 항우울제 자체가 불면증의 원인을 억제할 가능성도 상당하기 때문에 불면증이 심해서 입원치료를 받게 된다면 처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약물 이외 치료

인지행동치료가 대표적이다. 핸드폰 어플리케이션 중 수면파 유도, 백색소음, 자연 소리 등을 내는 어플이 있다. 이 외에도 유튜브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ASMR, 자연의 소리 등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평온한 소리를 내서 수면 뇌파를 유도하는 방식. 효과는 개인차가 있으나, 의사를 찾는 것보다는 훨씬 쉽기 때문에 한번 시도해 보기를 권유한다. 이외에도 반신욕, 적당한 운동, 명상, 따뜻한 우유, 숙면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건강기능식품 등이 불면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불면증에 걸리기 전 내가 어떤 자세로 수면했었는지 떠올려서 그 자세로 수면을 하면 잠을 잘 수도 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