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토론토 마운트사이나이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89 전체: 99,156 )
비문증(5)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4)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철쭉과의 상록저목인데 원산지는 미국과 캐나다 일대에 걸쳐 자라고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중에 영국 공군의 비행기 조종사가 블루베리의 잼을 다량으로 계속 섭취하니까 주위가 약간 어두운데도 잘 보인다는 데에 착안을 해서 생리활성기능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잘 알려진 것과 같이 물체가 보인다고 하는 것은 렌즈로 들어온 빛이 안구내면의 망막을 자극해서 생긴 신호가 뇌의 시각영역으로 보내주기 때문인데 이 신호는 들어온 빛의 자극으로 망막에 있는 로돕신 즉 시홍소(視紅素)라는 색소체가 분해, 재합성을 반복하는 연속작용으로 생긴다.


이 로돕신에 활성을 주어 분해와 재합성을 촉진시키면 시각기능이 높아지는 셈이지만 블루베리의 색소성분인 안토시아닌 배당체(配糖體)에 그 작용이 있는 것을 알아내고 동물실험에서 유효성을 증명한 것이 1964년의 일이었다. 


이어서 안토시아닌의 암시야(暗視野)에서의 시력의 개선, 시야 확대, 야맹증 환자의 광감수성(光感受性)의 개선, 항궤양성, 항염증 작용 등에 대한 동물실험이나 임상시험의 성과가 발표되어 그 유효성이 밝혀지고 있다. 


또 활성산소에 의한 지질의 과산화나 DNA의 손상 등이 문제가 된 이후 '안토시아닌'이 '루틴'과 지극히 닮은 작용을 한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즉 비타민 C와 공동으로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에 과산화지질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말초혈관의 탄력을 유지함으로 망막을 활성화해서 시력을 회복하고, 나아가 백내장이나 피로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노화방지, 항궤양활성이나 항염증작용이 증가되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근거로 블루베리 제품은 1976년 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안과, 혈관장해용의 의사전용 의약품으로 승인되고 그 이후 프랑스, 스페인, 한국, 캐나다, 미국, 최근에는 뉴질랜드 등에서도 의약품(醫藥品)으로 승인되어지고 있다.

 

5) 구기자


구기자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 뿌리, 줄기 등도 다 쓸 수 있다. 열매와 나무껍질을 가루 내어 졸인 꿀에 반죽해서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6~8g씩 하루 2~3번 상시 복용하면 좋다.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으며 추위와 더위에 잘 견뎌내고 오래 살 수 있게 된다고 한의학 고서에 쓰여있다. 구기자에는 베타인과 루틴, 콜린 등이 들어 있다. 약리실험에서는 몸무게를 늘리며 혈압을 내리고 피의 콜레스테롤과 인지질의 양을 떨구는 작용, 중성지방의 양을 늘이는 작용이 증명되었다.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이 필수적인 생리기능을 통제시켜 주는 메틸기를 공급해 주면서 간을 비롯, 눈까지 튼튼하게 해준다는 자료가 있다. 


또한 북한의 한의학 자료인 ‘동약 처방집’에는 이밖에 간지질 변화에 대한 억제 효과도 증명되고 있다고 밝혔다. 


 
6) 광나무(여정목)


한약제인 여정실(女貞實)은 보간익신(補肝益腎), 청열명목(淸熱明目)한다.


간신음허(肝腎陰虛)로 정혈(精血)이 부족해서 시력이 약화되고 혹은 눈이 침침해지는 때에 숙지황(熟地黃), 구기자(枸杞子)와 같이 사용한다.  


시신경염(視神經炎)에 청상자(靑?子: 개맨드라미씨), 결명자(決明子)와 같이 사용해서 효험을 얻었다는 임상 결과도 있다. 


북한에서 발행한 ‘동의학 사전’의 내용에 의하면 여정실은 


(1) 간과 신의 음을 보하고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며 눈을 밝게 한다.
(2) 약리실험에서 성분 올레아놀산이 간보호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백혈구증가작용을 나타낸다.
(3) 간, 신의 음이 허하여 어지러운 데, 요슬산통, 이명, 시력장애,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데 등에 쓴다.
(4) 신경쇠약, 시신경염, 중심성 망막염, 조기백내장 등에도 쓴다. 하루 5~10그램을 물로 달여 먹는다. 달인 물을 눈에 넣기도 한다.


  
 7) 기타 눈에 좋은 음식


비타민 A 부족증(야맹증)에는 식사요법으로 동물의 간과 간유가 좋다.


간유 1g에는 비타민 A가 약 3,000 단위나 들어 있다.


시금치, 홍당무, 무 잎, 토마토, 고추, 호박, 감자, 살구, 감 등 식물성 식료품들에도 비타민 A가 카로틴 형태로 들어있으므로 좋다.


‘동의처방대전’에 의하면 사과, 복숭아, 양 벗, 밤 등에도 비타민 A가 적기는 해도 다른 과일류보다는 많으므로 비타민 부족증에 좋은 식료품으로 된다. 


 특히 사과의 칼륨 성분은 눈의 조직을 회복 및 재생시켜준다. 시력 회복, 비문증에 좋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