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42 전체: 542,109 )
고혈압(15)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혈압조절에 도움 되는 혈자리 지압


우리 몸에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혈자리가 있다. 평소에 자주 이 혈자리를 지압해주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몇 가지 혈자리를 소개한다.


1. 합곡혈(合谷穴) = 전신의 기혈을 순환시키는 혈자리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 급체, 소화불량, 구토, 설사, 변비 등 소화기의 기능을 조절하며, 염증을 완화해주고, 과도한 피로나 스트레스로 막힌 기혈의 순환을 좋게 해준다.


[위치] 


손등에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 살이 가장 도톰한 곳으로 양손가락의 뼈가 만나는 지점이다.


 [지압법] 


뼈 안쪽으로 손가락을 찔러 넣듯이 밀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지압을 한다. 경혈을 누를 때는 숨을 내쉬면서 5단계로 나눠 조금씩 힘을 가하고, 힘을 뺄 때도 5단계로 나눠 천천히 힘을 빼준다. 경혈에 제대로 힘이 가해지면 찌르르한 느낌이 들며 아프면서도 시원한 감각이 느껴진다. 이를 3회 정도 반복한다.


2. 인영혈(人迎穴) = 상부의 기혈을 조절하는 혈자리여서 지압을 하면 혈압이 내려간다. 그 밖에 목에 위치하기 때문에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등 상부 호흡기질환에 도움이 되고,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이라면 성대의 긴장을 풀어주는 혈이므로 목이 잠겼을 때 유용하다. 자율신경계 조절에도 도움을 주어 통증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다.


[위치] 


목울대 양 옆의 맥박이 뛰는 곳.


 [지압법] 


오른손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나란히 모아서 가운뎃손가락이 오른쪽 인영혈에 닿도록 대고 목 가운데 쪽으로 가볍게 눌러준다. 숨을 내쉬면서 5초간 천천히 누른 뒤 다시 숨을 들이마시면서 5초간 천천히 손을 떼기를 5회 정도 반복하고, 왼편도 같은 방법으로 지압해준다. 지압을 10회 이상 자주 하면 신경이 마비되어 오히려 효과를 보기가 어려워지므로 5회 정도로 횟수를 조절한다.


3. 내관혈(內關穴) =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혈자리로, 스트레스 자극에 의한 호흡곤란, 두근거림, 수면장애 등과 같은 신경증을 다스린다. 정신적인 긴장이 높아진 상황에서 지압하면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서 혈압을 안정시켜준다.


[위치] 


팔 안쪽 손목에서 손가락 3개 너비(4~6cm)만큼 떨어진 곳의 중앙.


[지압법] 


엄지손가락으로 지장을 찍듯이 혈자리를 5초간 천천히 누르고, 다시 5초간 천천히 힘을 빼기를 5회 반복한다. 누를 때 숨을 내쉬고, 힘을 뺄 때 숨을 들이마신다.


4. 풍부혈(風府穴)= 목 뒷부분에 있다. 우리 몸의 정중앙에 선이 있다고 가정하면, 정수리에서부터 이 선을 따라 뒤통수 쪽으로 내려가다가 갑자기 우묵한 곳이 만져지면 그곳이 바로 풍부혈이다. 


목 뒤 머리털이 난 가장자리에서 몸의 정중앙선을 따라 한치 위에 자리잡고 있다. 풍부혈은 막힌 기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경락을 소통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늘 지압하면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5. 풍지혈(風池穴)= 풍부(風府)와 귓불 사이를 연결한 선의 중간에 위치하며 우리 몸의 왼쪽과 오른쪽에 하나씩 두 개가 있다. 풍지혈은 혈기를 왕성하게 해주므로 늘 마사지하면 혈압을 조절하고 중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태충혈(太沖穴)= 엄지 발가락과 검지 발가락이 갈라지는 점에서 위쪽 발등 부위에 있다. 두 발가락뼈 사이에 있으며, 엄지 손가락으로 눌러 아픈 느낌이 나면 그곳이 태충혈이다. 


한의학에서는 고혈압을 간장과 신장의 음양조절 기능이 떨어져 발생한 것으로 본다. 태충혈을 지압하면 간장 내부 기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기가 막히거나(氣滯), 허하거나(氣虛), 치밀어 오르는(氣逆) 등의 증세를 다스릴 수 있고 평간강역(平肝降逆•간의 치밀어 오르는 기를 안정시킴)하며 심뇌혈관 질병 발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


7. 용천혈(湧泉穴)= 발바닥의 한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분의 혈자리를 말한다. 용천혈은 전통의학에서 여러 가지 병에 널리 쓰이는 유명한 혈자리로 평상시 자주 지압하면 신장기능을 좋아지게 하고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 고혈압•저혈압 개선에 좋다.


 8. 강압구(降壓溝)= 귀에 있는 혈자리로 귓바퀴 뒤쪽, 연골이 뒤쪽으로 급격히 젖혀지면서 골짜기처럼 파인 부분을 ‘강압구’라고 한다. 자주 눌러주면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다. 엄지와 검지로 귓바퀴를 잡고 움푹 패인 부분을 엄지로 눌러주는 것도 좋은 지압방법이다. (끝)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