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638 전체: 545,990 )
귀울림 이명증(耳鳴症, tinnitus)(3.끝)
jegonkim

 

(39 김제곤 칼럼)

 

귀울림 이명증(耳鳴症, tinnitus)(3.끝)

 

 4)간화(肝火)이명

 

 분노를 잘 내며 간화가 왕성한 사람에게 발병하며 수면장애나 불안감, 상열감, 변비,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5)담화(痰火)이명

 

 비대한 사람이 지방성 혹은 자극성 있는 음식물을 과다하게 섭취하여 담(痰)과 화(火)가 병합하여 상승하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귀내(耳內)가 막힌 것 같고 이명이 있으며 담(痰)이 많고 기울하게 되어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르며 말소리가 부드럽지 않고 몸이 무거우면서 때로는 귀가 가렵고, 이것이 극심해지면 중풍을 유발하는 수도 있다.

 

 담화(痰火)로 이명이 되는 것은 극렬한 이명을 동반하고, 반면에 신허(腎虛)일 때는 미세한 소리가 들린다.

 

 이명에 좋은 한방차(약차)와 약재의 효능을 소개하면

 

 1)구기자(구기자차)

 

 신음허로 인한 이명 환자에게 좋다. 매미소리나 금속성 기계음 등 고음의 이명이 있는 신허이명 환자에게 특히 좋다. 장복하면 잔병이 없어지고 고혈압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마(산약), 산수유차

 

 마(산약) 산수유를 섞어 끓인 차로, 이명을 비롯해 신경통, 산후풍, 빈혈, 거친 피부 등에 효과적이다. 감기 예방과 정력 증진, 식은땀에도 효과가 있다.

 

 산수유는 자양강장, 노화 방지, 피로 회복, 식욕 증진, 보정 등의 효과가 있어서 신장 기능이 약해졌거나 노인들의 귀울림 증상에 효과가 있다. 산약과 산수유를 2 : 1 비율로 넣고 끓여서 수시로 마시면 좋다.

 

 3)여정자(여정자 차)

 

 여정자는 예부터 음액을 보태는데 양호한 약재로 꼽혀 왔다. 이명과 신경 쇠약증에 효과가 있고 성기능 감퇴를 다스리는 효과도 있다. 남성의 발기부전이나 소갈병, 변비 등에도 응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정자 9~15g을 달여 하루 2~3회 마시면 된다.

 

 이명 예방을 위한 생활 속 좋은 습관들을 예를들면

 

 1) 큰 소음에 노출되는 것을 피한다.

 2) 정기 검진 결과 고혈압이 있으면 조절해야 한다.

 3) 식사시에 염분 섭취를 줄인다.

 4) 커피나 콜라, 담배처럼 신경을 자극하는 식품의 섭취를 피한다.

 5)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매일 적당한 운동을 한다.

 6)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무리하지 않는다.

 7) 두려워하지 말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한다.

 8) 신경 써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은 피한다.

 9) 너무 조용한 장소에 있으면 자꾸 신경을 쓰게 되므로 너무 조용한 곳에 있는 것은 피한다.

 

 

 어떤 병이든지 병이 오기 전 예방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믿는다. 생활하면서 이명 증상 예방에는 무엇보다도 심한 소음으로부터 귀를 적절히 보호해 이로 인한 청력 손상을 예방해야 한다.

 

 또한 가능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약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스트레스에 적극 대응하는 것 이외에도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건강 유지에 중요하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활력 넘치는 일상생활이 가능해진다.

 

 이명은 치료가 쉽지는 않다. 다른 질환과는 달리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는 것보다는 전문 의사나 한의사와 상담하여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주의하면서 꾸준하게 치료하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