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416 전체: 487,021 )
하나님을 배우는 기쁨(86)
chungheesoo

 

(지난 호에 이어)

 이 모형의 장점은 설교가 하나님의 말씀위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 첫째, 목사가 성경해설을 안 한다는 것은 성도가 설교의 효율성을 판단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둘째 이모형에서는 성도들의 신앙적 요구를 반영하기가 힘든다는 것이다. 셋째, 이 모형은 성도들의 사회적 경제적 콘텍스트(Context)를 반영 못한다. 바르트(Barth)가 해럴드설교 모형의 선구자이었지만 성도들의 생각을 무시하면 안 된다고 했다.

 

“설교는 독백이 아니다. 설교는 성도와의 대화다. 목사는 설교를 준비할 때 항상 듣는 사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sermon is not simple monologue; it is a dialogue with the congregation. Those whom he (preacher) is going to speak must consistently present in minds of the preacher, while he is preparing the sermon.) <Long의 인용>

 

 연역방법 양식 중 성경의 말씀과 현실을 연결하는 설교는 성경에 있는 이야기를 성도의 현재생활에 적용하여 성도로 하여금 사랑계명을 지키는 생활을 하게 한다.


한인교회목사들은 권위적 해럴드식 설교를 주로 한다. 즉 설교가 성도들에게 미치는 파급효과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따라서 설교가 감동을 주지 못하고 지루할 때가있다.

 

 2) 귀납법식 설교양식
귀납법식설교양식의 특징은 성도들의 인생문제로부터 시작한다. 현실의 문제를 성경에 있는 지혜로 해소하고자 하는데 장단점이 있다. 이모형을 목자(Pastor)모형이라 한다. 이 모형은 대화적(Dialogue)이고, 치료학적(Therapeutic)적이고 교육적이다.

 

이러한 면에서 앞의 해럴드 모형과는 대조적이다. Long은 이러한 말을 했다. “설교는 의도적으로 듣는 사람에게 유익한 변화를 주고 일상생활의 의미를 부여하고 책임 있고 윤리적 삶의 촉매가 된다. 단적으로 말하면 목사는 성도들을 향해 가고 성도들에게 좋은 결실이 있게 한다.”

 

(Preaching intentionally seeks a beneficial change in the hearers, should help people make sense of their lives, and should strive to a catalyst for more responsible and ethical living on the part of those who hear. In short, the pastor aims the sermon forward toward the listener…shaping the sermon so that something good will happen to the hearer.) (Long p.29)

 

Long은 이어서 이러한 말을 전했다. “모든 설교는 주요 역할로서 현실 문제를 - 단혹한 마음, 부담스러운 양심, 괴로운 삶 등의 중요한 문제 -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설교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성도로 하여금 부분적으로 해결 방향을 찾게 한다”

 

(Every sermon should have for its main business the solution of some problems-puzzling mind, burdening conscience, distracted life-and any sermon which does track a real problem throws even light on it, and helps individuals . find their way through it. ) <Harry Hosdick: Long이 인용, p.30>

 

이와같이 목자설교모형은 성도들의 영적 생활을 포함한 삶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많은 기독교신자들이 이모형을 선호한다. 해럴드 모형과 비교해 보자. 


 첫째, 해럴드 모형의 메시지 원천은 성경인데 목자모형의 경우는 현실생활이다. 목자모형의 목적은 설교후 성도가 무엇인가 달라지는 것이다. 둘째, 해럴드모형에서는 목사가 초점 대상이 아니다. 반면 목자모형에서는 목자가 치료사, 자문가가 되며 권위를 부여 받는다. 여기에 함정이 있다. 목자모형설교체제의 위험은 성도가 목사를 이상화 심지어 신격화 하므로 목사가 스스로 우월하다고 착각하며 목사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겸손함을 잊을 수 있다. 

 

셋째, 해럴드모형과는 달리 목자모형에서는 성경 안에서 성도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관한 사건들을 골라서 설교를 한다. 성경 안에 있는 사람들은 지금의 사람들 같이 웃는 것, 우는 것, 도둑질, 간통, 반란, 온갖 짓을 다 한다. 목사는 이런 생활 속에서 치료 가능한 사건을 선발하여 설교대상으로 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