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jegonkim
토론토 마운트사이나이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30 전체: 65,538 )
갑상선질환(4)
jegonkim

 

 

▲갑상선에 좋은 음식

 

 

(지난 호에 이어)


갑상선 건강을 좌우하는 요오드


티록신 등의 갑상선 호르몬은 체내의 대사과정을 촉진해 모든 세포에서의 에너지와 열 생산, 체온 조절에 관여한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다. 
그러므로 정상 갑상선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요오드가 필요하다. 
성인과 청소년에게 권장되는 하루 요오드 섭취량은 100~150㎍ 정도다. 임신과 수유 시는 각각 25, 50㎍씩 추가된다. 요오드를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는 요오드를 첨가한 빵, 염분이 있는 식품, 비타민, 약초와 해조류 등이 있다.
우리 인체는 요오드를 적게 먹으면 갑상선 결절이 오기 쉽다. 하지만 한국인들의 식단을 보면 요오드 부족으로 인한 갑상선 질환을 앓는 경우는 드물다. 한국인의 하루 평균 요오드 섭취량은 3000~4000㎍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권장량인 150㎍의 20배가 넘는다. 
전통 한식 식단에 자주 오르는 김, 미역, 다시마, 파래 등의 해조류에 요오드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보통 김 2장이면 하루 요오드섭취량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갑상선의 이상이 있을 때 요오드 섭취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이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는 요오드 함유를 일부 제한하고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는 요오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보통 갑상선 질환은 방사선 노출, 요오드화 음식 과다섭취 그리고 가족력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평소 균형 잡힌 영양 상태를 유지하고 알맞은 열량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갑상선기능항진증과 저하증은 반대의 질환이므로 적절한 식이법을 알아야 한다.

 

저(底)요오드 식이요법


저 요오드 식은 대체로 50㎍ 이하의 요오드 식이요법을 말한다. 갑상선 암에 걸렸을 때 방사선 요오드 치료가 예정된 경우라면 저요오드식으로 요오드 함유 식품을 제한해야 한다. 방사선 요오드 치료는 요오드에 방사성 동위원소를 붙여 갑상선암 조직으로 흡수시킨 후 방사선으로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다.


1. 달걀을 먹을 때는 흰자만을 먹는다.
2. 우유의 경우 유즙을 착유하고 보관 처리하는 기구를 소독하기 위해 살균제로 요오드 화합물을 사용하며 소의 사료에도 요오드 화합물이 첨가되기 때문에 요오드 함유량이 높다. 그러므로 우유, 요구르트, 유제품 등을 주의해야 한다.
3. 천일염에는 요오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정제된 소금을 사용한다. 
염분이 많이 함유된 젓갈, 간장, 된장, 고추장, 장아찌 등은 제한한다.
4. 요오드가 들어 있는 소금이나 인공색소는 먹지 않는다.
5. 채소와 과일의 요오드 함량은 재배된 지역의 토양 내 요오드 함량에 의해 좌우되나 해조류에 비해 월등히 낮으므로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6. 자주 먹는 음식별 요오드 함량을 알아 놓는다. 단위는 마이크로그램으로 마른 김 1장 (71.4), 요구르트 65mL (9), 갈치 1도막 (25), 고등어 1도막(33), 굴 40g (50), 닭고기 100g(33), 플레인 요구르트 150mL (46), 북어나 황태 작은 것(55), 소고기 100g(23)이다. 
7, 균형잡힌 식사 시 체내 필요한 충분한 양의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요오드 성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많은 양의 다시마를 갈아서 먹거나, 달여서 차로 마시지 않는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식이요법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므로 신진대사가 감소해 추위를 타고 땀이 나지 않으며 식욕은 감소해도 체중은 증가하면서 변비가 생긴다. 그러므로 토마토, 당근, 양배추 등 변비에 좋은 채소와 과일을 자주 먹어야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는 요오드 함유 음식을 적당량 섭취하여도 무방하다. 하지만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 해서 요오드를 다량 섭취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갑상선 호르몬이 더 부족해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필요이상으로 요오드를 섭취하면 갑상선은 호르몬의 생산이나 분비를 줄이려고 하기 때문이다. 
몸의 신진대사를 좌우하는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갑상선 질환과 관련된 식품, 올바른 식생활에 대해 알아보면


1. 매끼 골고루 섭취하여 균형적인 식사를 한다.
2.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3. 변비가 있을 경우 고섬유소 식사(채소, 과일, 해조류 및 전곡류, 콩류 등)와 함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4.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한 경우 육류 및 생선의 내장이나 오징어, 미꾸라지, 장어, 계란노른자 등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은 주1회 정도 섭취로 줄인다.
5. 철 결핍성 빈혈이 있을 경우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간, 굴, 생선, 육류, 계란노른자 등)을 섭취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권장 식품


 1. 곡류 및 전분류(쌀밥, 전곡, 잡곡밥, 국수, 떡, 식빵, 시리얼, 감자, 고구마, 밤 등)
 2. 채소 및 과일류(채소, 김치, 미역, 다시마, 버섯, 토마토, 딸기, 주스 등)
 3. 고기, 생선, 달걀 및 콩류(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달걀, 두부, 콩 등)
 4. 우유 및 유제품(우유, 요구르트, 치즈, 아이스크림 등)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