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koo
New Life Consulting Solutions
Certified Insolvency Counselor
[email protected] / 416-605-6151
www.newlifeconsultingsolutions.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373 전체: 245,327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175)-이전보다 점차 나아지는 삶
jaykoo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그 과정에서 나와 또 다른 내가 갈등하는 일이 발생한다. 남들이 나라고 인식하는 모습이 아닌 생소한 모습… 도플갱어의 존재다. 양면성이란 ‘한 가지 사물에 공존하는, 서로 맞서는 두 가지의 성질’을 뜻한다. 그러나 실제로 양면성은 사물뿐 아니라 인간에게도 해당되는 성질이다. ‘겉으로 선한 미소를 짖고, 천사처럼 행동하지만, 속으론 이를 갈고 저주한다. 상사에게 굽신거리지만 속으로 욕을 퍼부어 댄다.’ 평범한 사람, 샐러리맨, 우리의 이야기다. 이렇듯 양면성으로부터 자유로운 인간은 거의 없다.


갓난아이에게 주사를 놓으면 당연히 운다. 그런데 예닐곱 살쯤 된 아이에게 주사를 놓으며 “아프니?” 하고 물으면 고통으로 얼굴을 찡그리면서도 “안 아파요.” 하며 실제와 다른 소리를 한다. 교육의 결과다. 주사바늘을 찌르면 아프다. 그럼 아프다고 표현하는 것이 자연스럽지만, 인간의 교육은 필요에 따라 그것을 반대로 말하도록 강요하기도 한다. 


인간이 사회의 일원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타인과 더불어 인간답게 살아가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은 필요하다. 다만 그로 인해 억압받는 부분은 언제고 튈 수 있는 용수철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용수철이 강하게 반발하면 위험하다. 그런 상황이 발생하기 전 여러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야 한다.


일상을 떠나 허구 세계를 여행하며 얻는 카타르시스를 통해 마음을 정화시키고, 억눌린 본성을 자유롭게 표출, 즉 인성 해방을 통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야 한다. 전자는 현실 탈피, 후자는 현실을 직시하며 스트레스를 푸는 방식이다. 


Bi-, Ambi-, Dual-, Double- 등의 접두어는 ‘두 가지’를 뜻한다. 신이 아닌 사람이기에 누구나 양면성이 있다. 내 안의 두 친구가 서로 비슷하면 좋을 텐데… 심하게 대립하면 갈등이 상처를 만든다. 현대인의 70% 정도가 정신병을 앓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Bipolar(정신 분열증)로 고생하는 친구가 올 여름 Rocky 산행을 포기한다는 카톡을 보냈다. 아쉽고, 안타까운 일이다. 


로키산 하이킹을 하며 자연과 하나가 되면, 쌓인 스트레스가 저절로 사라질 텐데… 반대로 체력적인 과부하로 병이 도질 수도 있어 ‘Double-edged sword; 양날의 검’이다. 모든 일에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다. 


선택이 어렵지만, 그래도 매 순간 선택하며 살아야 하는 우리의 삶… 친구의 선택을 존중한다. 어제보다 조금 나아진 내 모습으로 오늘을 마주하며 살고 싶다. 2015년 4월 미국 휴스턴대학교(Houston University)에서 ‘페이스북(Facebook) 이용시간이 증가할수록, 남과 비교하는 의식이 자라나, 우울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SNS를 통해 타인의 삶에 과도한 관심을 가지고 비교하다 보면, 정작 자신 삶의 만족도는 떨어진다는 것을 나타내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실제 모습보다 멋지게 포장, SNS에 게시하여 남들의 부러움을 사려는 행위 자체가 본인에게 스트레스를 가한다고 한다. ‘자신을 남과 비교하는 행위’와 ‘남의 비교를 의식하는 행위’ 두 가지 모두다 공명심의 발로이다. 


남과 비교하는 문화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오로지 능력과 기회에 몰두한다. 남을 밟고 올라설 수 있으면 무엇이든 하며 남보다 기회를 더 얻기 위해서 자기 홍보에 매달린다. 모든 분야의 모든 사람들이 이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데이비드 브룩스(David Brooks)는 ‘인간의 품격’에서 두 가지를 주장한다. 첫째로 남과 비교하는 것을 중지하라. 둘째 이전의 자기 자신과 비교해서 점차 나아지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내 현실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다. 우리는 결점을 갖고 사는 사람이다. 지금 힘들고 어렵더라도 내일을 기약하며, 긍정적으로 살아야 한다. 


재정난으로 어렵다면 BI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BI(Bankruptcy and Insolvency Act)법은 캐나다에 거주하고 $1,000 이상의 채무(빚)가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신분의 제약 없이 이 법을 이용하여 과중한 빚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1. 미납 세금으로 고민을 한다.
2. 매월 발생하는 영수증을 기한 내에 지불하기가 어렵다.
3. 은행 구좌의 한도 초과 사용 가능 금액(Overdraft)을 자주 이용한다.
4. 생활비가 없어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사용 최소금액만 지불하며, 사용잔액이 매월 늘어간다.
5. 채무 총액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채무로 인해 걱정이 되고, 스트레스가 생긴다.
6. Payday Loan을 사용하고 있다.
7. 빚 독촉 전화(Collector’s call)를 받고 있다.
8. 채무 통합(Debts Consolidation)을 고려하고 있다.
9. 사업을 정리하고 싶어도, 사업장 잔여 리스로 폐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10. 민사 소송으로 고통 받는다.


상기 조항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상황이 더 악화되기 전에 정부에 지원을 요청,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이 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파산(Bankruptcy): 채무를 100% 탕감해 주는 방안
채무삭감(Consumer Proposal): 채무 일부(약 70%)를 삭감해 주는 방안


캐나다의 BI법은 미국의 법에서 제외시키는 미납 세금도 이 법에 적용, 해결해 준다. 대부분의 채무가 이법에 적용되며, 본인의 처지와 결정에 따라 관련 채무가 삭감되거나 100% 탕감된다. 


대개의 경우, 파산 신청시 더 많은 혜택(채무 100% 탕감)을 받게 된다. 재정난은 민사적인 문제이고 BI법에 따라 합법적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으니 마음의 안정을 찾기 바란다. 두드릴 용기만 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내일의 희망을 품자. 당신은 이 세상에서 오직 하나뿐인, 유일한 존재다. 자신을 사랑하며 기쁘게 살자.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