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koo
New Life Consulting Solutions
Certified Insolvency Counselor
[email protected] / 416-605-6151
www.newlifeconsultingsolutions.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09 전체: 247,462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173)-평화란 함께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
jaykoo

 

연휴가 끝이 났다. 회사에서 일하거나, 운동하고, 기타 치며 노래하고, 책 읽고,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는 등 휴가는 순식간에 지나갔다. 곧 부활절이다. 도스토엡스키는 그의 마지막 소설인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에서 인간성 부활의 희망을 죄의 속죄 과정에서 겪게 되는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서 찾으려 하였다. 


작품의 전체적인 이야기는 범죄 소설적인 구성을 따르고 있다. 즉, 친부 살해라는 모티프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탐욕스럽고 방탕한 노인 표도르와 큰아들 드미트리는 그루센키라는 여인을 두고 질투와 증오 속에서 반목한다.


아버지 표도르가 살해되자, 혐의는 당연히 드미트리에게 간다. 하지만 표도르를 살해한 사람은, 둘째 아들 이반의 정신적 사주를 받은 스메르자코프다. 그러나 스메르자코프가 자살하는 바람에 드미트리의 무죄 입증은 어려움에 처한다. 드미트리는 비록 직접 아버지를 살해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유죄를 인정하고 시베리아의 유배길에 오르며 이야기는 끝이 난다. 


큰아들 드미트리는 무엇보다도 정념(情念)의 인간이고 미학적 인간이다. 그는 '마돈나의 이상' (성스러움)을 동경하면서도 끊임없이 '소돔의 이상' (추악함)에 이끌리는 양면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의 관점에서 미는 마돈나에만 깃들여 있는 것이 아니라, 소돔 속에도 깃들여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는 무서워하면서도 신비스러운 것이라고 드미트리는 말한다. 


둘째인 이반은 이성적인 인간으로서, 작품 속에서 서구의 합리주의와 무신론의 입장을 대변한다. 그가 제시하는 무신론의 핵심은, 동생 알료샤에게 들려주는 '대심문관의 전설'에 집약되어 있다. 대심문관은, 무지한 인류를 영원히 사로잡을 수 있는 세가지 힘, 즉 기적, 신비, 권위를 거부하고, 지상의 빵 대신 인간에게 자유를 부여함으로써 그들을 영원히 불행하게 만들었다고 그리스도를 비난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에겐 선택의 자유, 양심의 자유만큼 짐스러운 것이 없다. 인간은 무력하기 때문에 자신을 이끌어 줄 강력한 힘과 물질적인 풍요를 갈망하는데, 그리스도는 이러한 '인간적인'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반이 이러한 논리의 인간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감정마저 배제된 인간은 아니다. 사실, 그가 부정하는 것은 신이 아니라 신이 창조한 세상, 무의미하고 불합리한 고통으로 가득 찬 이 세상이다. 신이 만든 세상에서 고통 받는 인류, 특히 고통 받는 어린아이에 대한 연민과 사랑 때문에 천국 입장권을 반환하겠다는 그의 말에서 우리는 그의 내면을 엿볼 수 있다.


막내인 알료샤는 종교적 인간이고 신앙의 인간이다. 광활한 러시아적 영토에 걸맞은 드미트리의 영혼이 러시아의 현재를 상징하고, 이반의 무신론이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당대의 여러 지식인들이 제시한 서구적 합리주의 정신을 상징한다면, 알료샤의 신앙은 작가가 제시하는 미래의 러시아를 상징한다. 


즉 죄의 속죄 과정에서 겪게 되는 정신적, 육체적 고통이 다름 아닌 인간성 부활의 희망이 된다. 드미트리가 겪는 고통과 그의 영혼의 부활은 바로 이러한 도식 속에서 전개되며. 그것은 바로 '수난을 통한 구원'이라는 주제이다. 


그는 인간 내면의 온갖 모순들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그의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거기에 동참하고 정화된다는 뜻을 포함한다. 현실 사회를 사는 우리는 모든 인간적 모순과 내면의 혼돈, 영혼의 갈증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에 이 소설의 메시지에 귀 기울여 볼 필요가 있다. 과연 나는 제대로 살고 있나?


지금 재정난으로 고통 받는 이에게 알린다. 재정난은 BI법을 이용하면 쉽게 극복될 수 있다. 오늘은 이 법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기로 하자. 이 법은 일시적인 재정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를 경제적 장애인으로 간주, 이들이 재활하여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캐나다는 사회 정의 실현과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제반 법이 가장 잘 정비된 나라이다. 사회 정의란 믿는 이에게는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세상이고, 일반적으로는 사회의 이익과 부담을 구성원에게 공평하게 분배하는 것을 뜻한다. 평등성 안에서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분배됨을 근간으로 하지만, 능력이 없는 이도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형태의 분배기준을 갖추어 이들의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평화란 분쟁과 다툼이 없이, 서로 이해하고 우호적으로, 함께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하느님의 모상으로 태어난 인간은 누구나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 정의와 사랑이 평화의 기반이 되기에 우리는 사회 정의 구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사랑이 있는 곳에 정의가 꽃이 피니 우리 모두 열심히 사랑하며 살자.


정의사회를 실현하는 한 방편으로 제정된 BI(Bankruptcy and Insolvency Act)법은 캐나다에 거주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신분의 제약 없이 이 법을 이용하여 과중한 빚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1. 파산(Bankruptcy): 채무를 100% 탕감해 주는 방안
2. 채무 삭감(Consumer Proposal): 채무의 일부(약 70%)를 삭감해 주는 방안

 


미납세금을 포함 대부분의 채무가 이 법에 적용되어 일부 삭감되거나 100% 탕감된다. 이처럼 대개의 경우, 파산 신청시 더 많은 혜택을 받게 된다. 이 법을 관장하는 유자격자는 트러스티와 인솔벤시 카운셀러 뿐이다. 법무사나 여타 자격을 내세우며 광고하는 이들은 이 일을 관장할 자격을 갖추지 못하였으니 유의하여야 한다. 


초행 길이더라도 유자격 가이드와 함께 간다면 원하는 목적지에 쉽게 도달할 수 있으니 마음의 안정을 찾아라. 지금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재정난에 직면하고 있다면, BI법의 도움을 청하는 것이 바르게 대처하는 것이다. 부활절을 준비하며 인간성 부활을 꿈꾼다. 사랑하는 이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입은 상처를 치유해 주는 큰 사랑을 하며 살고 싶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