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jgh
★주택매매, 렌트, 비즈니스, 투자용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
★토론토로 이주해오는 한인들을 위한 지역별 학군특징과 장단점
★토론토대학 인근의 콘도구입 관련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2003년 부동산 캐나다 창간이후 부동산 분야 고정 칼럼니스트"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66 전체: 640,174 )
리치몬드힐 지역의 학군과 주택매매 동향(2)
acejgh

 

 (지난 호에 이어)
리치먼드힐 고등학교(Richmond Hill High School)는 욕 지역(York Region)에서 뉴마켓 고등학교 다음으로 오랜 개교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1990년대는 한 때 온타리오주에서 사립학교들을 제외하고는 가장 학력이 높은 곳으로 명성을 날리던 학교이다. 이러한 전통은 새로운 이민가정의 자녀들이 늘어난 지금도 저력을 발휘하며 수학과 과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의 각종 경시대회에서 입상자들을 매년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인종적으로는 중국인의 비중이 커지고 있지만 비교적 다양하게 구성된 편이다. 


리치먼드힐 고등학교 학군은 서쪽 Dufferin St 에서 동쪽으로 Bayview Ave 에 이르기까지(단, 19th Ave 와 Teston Rd/Elgin Mills Rd 사이는 남북 기찻길에서부터 동쪽 Bayview Ave 까지는 제외), 남북으로는 Teston Rd/Elgin Mills Rd 에서 Jefferson Sideroad 까지(Yonge St 동쪽편은 Stouville Rd 조금 위쪽까지)의 동네를 대상으로 한다. 


리치먼드힐 고등학교 학군 내의 단독주택은 올해(4월 20일 이후) 거래된 집을 기준으로 보면 최저 96만불에서 최고 480만불 사이에서 매매가 이루어졌다. Dufferin St 서쪽의 고가주택단지를 제외하면 단독주택 중간거래가격은 138만불 수준이다. 학교에서 걸어서 10분 이내의 거리에 있는 집을 구입하려면 2층 단독주택이 최소 110만-130만불 정도의 예산이 필요하다. 방갈로 형태의 집은 드물며, Freehold 타운하우스는 3 Bedroom 을 기준으로 약 88만-100만불 정도의 구입예산이 필요하다.


학교의 인근 동네(Brookwood Dr 주변)는 가구당 평균소득이 약 $105,000 정도다. 영어를 주로 사용하는 주민은 약 51% 내외, 중국어 19%, 페르시아어(이란계) 7% 등이며, 한국어도 3% 정도 된다. 주민 중 약 10%가 렌트로 살며 자기집에 사는 주민의 비율은 약 90% 인데, 대부분의 집들이 1991-2000년 사이에 지어졌다. 


지역 주민의 종교분포는 크리스천(Christian ; 캐톨릭, 신교, 동방정교를 포함)이 약 50%, 무슬림이 21%, 불교 3%, 힌두교가 2% 등이다. 대학졸업 이상의 고학력자 비중은 약 50% 이며, 주민이 종사하는 상위 3대 직업군은 판매서비스직(24%), 비즈니스.금융.사무직(21%), 그리고 자연과학 및 응용과학 분야 직업군(16%)이다. 


리치먼드그린 고등학교(Richmond Green Secondary School)는 욕지역에서 전통 있는 학교로 이미 자리잡았던 리치먼드힐 고등학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늦은 2005년에 개교한 탓에 학력평가 결과나 대외적인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고, 각종 경시대회에서 입상한 학생 수가 리치먼드힐 고등학교나 베이뷰 고등학교에는 못 미치지만, 리치먼드힐 소재 전체 고등학교들 중에서는 랭스테프 고등학교(Langstaff SS)와 더불어 중간 정도 이상의 수준을 유지하는 학교로 평가된다.


 리치먼드그린 고등학교의 학군은 남쪽의 Major Mackenzie Dr E 에서부터 북쪽으로 Bloomington Rd 에 이르는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서쪽 Yonge St(Stoufville Rd-Bloomington Rd 사이) 또는 Bayview Ave(Stouffville Rd-Elgin Mills Rd E 사이) 에서부터 동쪽 Hwy 404(Bloomington Rd-19th Ave 사이) 또는 Woodbine Ave 조금 더 동쪽 동네까지를 대상지역으로 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